'NIM 감소 매꾸기'… 단순 요금인상 비판 우려도
은행권이 수수료 인상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최근 금융당국이 수수료 책정을 은행 자율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소비자들은 부정적 정서가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명분 없이 수수료를 올렸다가 고객 이탈의 역풍을 맞을 수 있어 인상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순이자마진(NIM) 축소에 따라 수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수수료을 인상했다가 자칫 소비자의 반발을 살 수 있어 눈치를 보고 있다. 수수료 수익은 은행의 이자수익을 제외한 수익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수익원이다.
은행 수수료는 크게 원화 수입수수료, 외환 수입수수료, 지급보증료 수입, 유가증권 대여료 등이 있다. 송금수수료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는 원화 수입에 해당한다.
지난 5년간 은행의 수수료 수익을 보면 2011년 4조8900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해 왔다. 금융권은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은행들이 수수료 인상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A은행 개인고객부장은 “각행이 수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만 자칫 소비자들의 반발을 살 것을 우려해 엄두를 못 내고 있다”고 말했다.
B은행 경영관리부 관계자도 “은행들은 수수료 인상 필요성을 모두 인식하고 있지만 일제히 인상하면 담합으로 비춰질 수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은행권은 이자수익 감소분을 경영혁신이나 새로운 수익사업 발굴이 아닌 손 쉬운 수수료 수익을 통해 메꾼다는 비판도 부담스럽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경영 합리화를 통해 수익을 다변화 해야 할 것”이라며 “단순 요금 인상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은 국내 은행산업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