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8일 주주총회 승인 거쳐, 7월1일 합병 마무리
현대제철은 8일 이사회를 열어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다음달 28일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오는 7월1일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합병 비율은 1대 0.8577이다. 현대제철이 신주를 발행해 현대하이스코 주식 1주당 현대제철 주식 0.8577주를 현대하이스코 주주에게 교부하는 방식으로 합병이 이뤄진다.
이번 합병이 완료되면 자산 규모 31조원, 매출 20조원 규모의 거대 철강사가 탄생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기준 자산 28조9000억원, 매출액 16조8000억원이며 현대하이스코는 자산 2조5000억원, 매출액 4조2000억원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합병은 사업 다각화와 글로벌 영업 경쟁력 강화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 합병으로 강관, 자동차 경량화 등에 대한 사업다각화를 꾀하는 한편 해외 SSC(Steel Service Center)를 확보해 자동차 강판 기술 및 품질 관리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외 자동차 강판 수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앞으로 강관과 자동차 경량화 부문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주요 사업부문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현대하이스코는 현재 11개국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공장 인근에 냉연강판을 가공하는 스틸서비스센터(SSC)를 운영하면서 강관 사업도 하고 있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의 철강 부문은 현대제철이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 열연강판을 만들면 현대하이스코가 이를 가공해 자동차용 냉연강판을 제조하는 이원체제로 운영되어 왔다.
현대제철이 지난해 1월 현대하이스코의 냉연사업부문을 합병하면서 쇳물부터 열연·냉연강판으로 이어지는 생산공정을 일원화한 일관제철소의 외형을 갖췄다. 이후 현대하이스코의 나머지 사업 부문까지 합병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