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점유율 41.3% 기록, 올해 더 하락 전망
현대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1.3%를 기록했다. 기아차까지 합치면 점유율은 69.3%지만 한때 80% 육박했던 점유율이 70% 밑으로 내려온 것은 두 업체가 합병한 1998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올 들어서도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의 1월 점유율은 38.3%로 40%대를 밑돌았다. 2월 역시 설 연휴와 수입차의 공세로 30%대 후반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 하락 추세가 장기간 이어지는 것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가 최근 국내에 출시한 신차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현대차의 1∼2월 내수 판매실적을 보면 쏘나타(1만4213대, 39.3% 증가)를 제외하고 나머지 차종은 모두 작년 같은 기간보다 부진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8일 국산차 가운데 처음으로 7단 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DCT)을 탑재한 2015년형 엑센트 디젤을 내놨다. 그러나 엑센트의 두 달간 판매량은 2396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2% 줄었다.
또 지난달 중순 세계 최초로 엔진음 조절기를 단 신형 벨로스터를 출시했지만, 올 들어 벨로스터 누적 판매량은 202대에 그쳐 오히려 16.2% 감소했다.
7단 DCT를 탑재하고 새 엔진을 단 중형 디젤차 i40도 판매 실적에 기여하지는 못했다. i40의 1∼2월 판매량은 작년보다 6.2% 감소한 379대를 기록했다. 출시 당시 월 1800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던 아슬란 역시 두 달간 2124대가 팔리는데 그쳤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금융 프로그램 혜택 제공 등 사실상의 할인 행사를 펼치고 있지만 점유율 확대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는 셈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토요타는 일본에서 국민기업이라는 존경을 받고 있다”며 “현대차도 이 같은 이미지 쇄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