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호 국민은행장 “신뢰 회복이 우선…반칙·편법 관행 없앤다”

고객중심 성과관리 체계 확립

“신뢰 회복을 위해 반칙과 편법을 용인하던 관행을 과감히 척결하겠다. 결과가 아닌 과정을 중심으로 고객중심적 성과관리체계를 확립해‘위대한 KB’ 비전을 달성하겠다.”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이 1일 창립 12주년 기념식에서 이 같이 밝혔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무적 성과만을 추구하는 관행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다.

이 행장은 “신뢰는 원칙과 절차에서 시작된다”며 “KB국민은행의 최고경영자(CEO)로서 재무적 결과만을 추구하던 낡은 관행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만간 합리적 성과관리체계를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이 행장은 “고객중심의 KB금융 만들기 위해 성과관리체계 개편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며 “실행과정을 따지지 않고 결과만을 바라보는 관행을 벗어나 고객만족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보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고객중심적 성과관리 프로세스 확고히 시행한다는 의미다.

이 행장은 “손익, 여신 규모 등 결과지표만을 보지 않고 (상품을)어떻게 팔았는지, 고객에게 안내를 잘 했는지,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 정보를 잘 확인 했는지 등을 평가항목에 명시할 계획”이라며 “또 성과지표는 보상과 연결되도록 하고, 만일 성과가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지 못하면 이에 대해 불이익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준폐 논란이 일었던 락스타 존은 점포 유형을 다양화해 설립 취지를 살린다는 방침이다. 이 행장은 “젊은층 공략을 위한 채널영업 전략으로 락스타는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며 “다만 장기적 성장성이 없는 곳은 일부 폐쇄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은 근처의 일반점포와 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행장은 대손비용 규모를 줄이기 위한 기업여신 관련 건전성 관리를 전면적으로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는 “기업금융 고객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거점의 통합점포를 종합금융센터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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