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서울교통공사 총파업 임박…경기도, 24시간 비상수송대책 가동

광역·시내·시외버스 총력 투입…환승역 안전요원 확대 배치하며 ‘교통공백 최소화’에 초점

▲경기도청 (경기도)
코레일 철도노조가 11일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12일부터 각각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기도가 광역·시내·시외버스 증차와 마을버스 막차 연장 등을 골자로 한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 지난해 파업 당시 수도권 전철 운행률이 76% 수준으로 떨어지며 대란이 발생했던 만큼, 도는 이번 주말부터 전 구간 비상수송력 확보에 총력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와의 비상대책회의 이후 10일부터 파업 종료시까지 24시간 운영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총괄반은 파업 상황 관리와 관계기관 협의를 맡고, 교통대책반은 버스·택시 등 대체교통수단 확보에 집중한다.

도는 수도권 주요 철도망을 기준으로 서울·인천 진출입 광역버스 282개 노선 3228대를 출·퇴근 시간대 집중 배차하고, 시내버스 169개 노선 2097대에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한다. 혼잡노선은 예비 광역버스 26대, 시내버스 28대를 추가 투입하고 필요시 전세버스도 동원한다. 시외버스는 예비차량을 활용해 30개 노선 68대를 증차해 총 107회 증회 운행한다.

마을버스 807개 노선(2901대)은 시·군 요청 시 심야 막차 시간을 1시간 연장하며, 택시조합과 시·군에도 파업기간 운행 독려를 요청했다. 도는 “집중시간대 수송공백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인파 밀집 사고 대비 체계도 강화한다. 의정부경전철·용인경전철·김포골드라인·7호선 부천구간·하남선·별내선 등 도 관할 철도 6개 노선 주요 역에 안전요원을 추가 배치하고, 환승역 혼잡도 점검을 확대한다.

무기한 파업을 앞둔 10일, 코레일과 철도노조 간 임금·단체협약 본교섭은 30분 만에 결렬됐다. 노조는 “성과급 정상화 등 핵심 요구가 정부 안건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파업 불가피성을 주장했다. 국토부는 “정부 판단이 필요한 사안으로 협의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철도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출근길 혼잡이 불가피하다”며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시간 분산과 버스·택시 대체수단 활용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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