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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전역의 교통 지형을 바꿀 도시철도 중장기 계획이 정부 최종 승인을 받았다. 김포·고양·용인·성남·수원 등 주요 생활권과 산업거점을 촘촘히 잇는 12개 도시철도 노선이 공식화되면서, 향후 10년간 경기도 철도 정책의 큰 틀이 확정됐다. 경기도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이 1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고시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총연장은 104.48km, 전체 사업비는 7조2725억원에 달한다. 이번 계획은 2016년 수립된 1차 계획에서 추진되지 못했던
수원시와 수원지역 국회의원 5명이 국방부를 직접 찾아가 ‘수원 군공항 이전의 국가전략사업화’를 공식 요구하면서 장기간 멈춰있던 이전 논의가 정면 재점화됐다. 정부가 움직이지 않으면 더는 진전이 어렵다는 판단 아래, 수원시와 지역 정치권이 중앙정부를 향해 단일 메시지를 내고 압박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같은 시각 국방부 청사 앞에서는 화성지역 시민단체가 “전면 재검토”를 외치며 맞불시위를 벌였다. 군 공항 이전을 둘러싼 행정·정치·지역사회 간의 힘겨루기가 한날 한 곳에서 동시에 드러난 장면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백혜련·김영진·김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국방부와 수원시의 면담 직전, 군공항 이전 논의가 다시 움직이는 흐름을 정면으로 차단하고 나섰다. 8일 화성범대위는 서울 용산 국방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전개하며 “수원군공항 이전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고, 과거 수원시 단독 이전 건의와 국방부의 화옹지구 예비후보지 일방 지정과 같은 결정 구조가 반복될 가능성에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수원시·국방부의 면담이 ‘이전 압박’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정조준한 대응이다. 경기 화성지역 시민단체인 범대위는 이날 국방부 앞에서 피켓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