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시총 29조 돌파…“IP 확장 전략으로 신고가 경신”

(사진제공=넥슨)
넥슨이 기존 프랜차이즈의 성장과 글로벌 신작들의 연이은 흥행에 힘입어 주가 최고가를 경신하며 시가총액 29조 1000억 원(3조 1000억 엔)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넥슨 일본법인의 전일 종가는 3768엔이다. 이는 2021년 4월 이후 약 4년 7개월 만에 기록한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기업 가치 상승에는 이정헌 넥슨 대표이사가 내세운 지식재산권(IP) 성장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지난해 9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CMB(Capital Markets Briefing) 행사에서 기존 주요 IP를 확장하는 ‘종적 성장’과 신규 IP를 발굴하는 ‘횡적 성장’을 양대 축으로 삼아 2027년까지 매출 7500억 엔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넥슨은 이러한 목표에 근접해가는 모습을 실적으로 증명해내고 있다. 실제로 CMB 발표 직전(2024년 9월 2일 종가 2889엔)과 비교하면 넥슨의 기업가치는 27일 종가 기준 약 30.4% 상승했다.

‘종적 성장’ 측면에서는 넥슨의 주력 프랜차이즈들이 긍정적인 성과를 냈다. 국내 ‘메이플스토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3배 성장했으며 ‘던전앤파이터’(PC)와 ‘FC’ 프랜차이즈 역시 견고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 장을 돌파한 ‘데이브 더 다이버’, 서브컬쳐 게임 ‘블루 아카이브’ 등이 넥슨의 기업 가치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올해 출시한 신작들이 ‘횡적 성장’을 견인하며 넥슨의 체질 개선을 함께 이끌었다. 올해 3월 출시된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의 감성과 생활형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장기 흥행 발판을 마련하며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같은 달 선보인 ‘퍼스트 버서커: 카잔’도 최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해 작품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하반기에 출시한 신작들 역시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내고 있다. 지난달 30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 엠바크 스튜디오의 ‘아크 레이더스’는 글로벌 누적 판매량 400만 장을 빠르게 넘어섰다. 출시 2주 만에 거둔 성과로 출시 초기임을 감안하면 향후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11월 6일 출시한 모바일 방치형 역할수행게임(RPG) ‘메이플 키우기(MapleStory: Idle RPG)’ 역시 초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다양한 신작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6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최고 인기 데모로 선정된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가 마비노기 IP의 추가 확장 가능성을 입증한 데 이어 ‘프로젝트 오버킬’, ‘던전앤파이터: 아라드’의 글로벌 출시가 2027년까지 이어지며 던전앤파이터 IP의 세계관을 더욱 넓힐 전망이다.

이에 더해 좀비 아포칼립스 장르의 ‘낙원: LAST PARADISE(라스트 파라다이스)’, 넥슨게임즈의 ‘우치 더 웨이페어러(Woochi the Wayfarer)’ 등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 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넥슨의 포트폴리오는 더 확장될 전망이다.

이정헌 대표는 최근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IP 확장 전략에 따라 핵심 프랜차이즈와 신규 IP 모두의 성장에 가속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을 창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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