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1.2조 투자 안성 배터리 캠퍼스 착공…전동화 R&D 본격화

경기 안성 제5일반산업단지에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캠퍼스’ 구축⋯2026년 말 준공
국내 125조 투자 일환⋯수소연료전지 공장, 전기차 전용 공장에 이어 세번째 대규모 투자

▲현대자동차·기아는 28일 경기도 안성시 제5일반산업단지 내에서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 상량식’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배터리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 상량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철골 보에 서명하는 모습. (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부사장,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전윤종 원장, 한국모빌리티산업협회 강남훈 회장, 김보라 안성시장,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종군 안성시 국회의원, 산업통상부 최우혁 첨단산업정책관, 경기주택도시공사 김용진 사장, 현대차·기아 전략기획실장 김동욱 부사장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기아가 경기도 안성에 대규모 배터리 연구개발(R&D) 거점을 구축하며 전동화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그룹 최초의 배터리 특화 캠퍼스로 1조2000억 원을 투입해 2026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28일 안성 제5일반산업단지에서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 상량식을 열고 본격적인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배터리 캠퍼스는 부지 19만7000㎡, 연면적 11만1000㎡ 규모로 조성된다. 차량 요구 조건을 반영한 고난도 실증 환경을 갖추고 전극·조립·활성화 전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해 셀 설계·공정·통합 제어 등 핵심 기술을 종합 검증하는 것이 목표다.

현대차·기아는 기존 남양·의왕 연구소가 초기 설계와 단위 공정을 검증하는 역할이었다면 배터리 캠퍼스는 차량 탑재 수준의 품질·안전성을 연속적으로 테스트하는 ‘그룹형 배터리 테스트베드’ 기능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기아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 조감도 (사진=현대차·기아)

또 연구개발 과정에 데이터 해석·시험 자동화·인공지능(AI) 기반 예측 모델을 적용해 성능과 안전성을 사전 검증하는 디지털 체계도 구축한다. 전기차와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등 차세대 전동화 차량용 배터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향후 소재·형태를 확장해 개발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배터리 캠퍼스는 울산 수소연료전지 공장, 화성 기아 PBV 전용 공장에 이어 추진되는 그룹의 세 번째 국내 대규모 투자다.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125조2000억 원 국내 투자 전략의 일환으로 전동화·배터리 R&D 역량을 한층 구체화하는 프로젝트다.

특히 대규모 배터리 연구시설을 국내에 구축함으로써 K-배터리 생태계와의 협업 확대, 배터리 핵심 인재 양성, 지역 이차전지 산업 고도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현대차·기아와 경기도, 안성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윤종군 국회의원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은 “배터리 캠퍼스는 국내 배터리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출발점이자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동력”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앞서 8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와 배터리 안전 기술 강화를 위한 공동 협력을 추진하는 등 K-배터리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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