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만공사는 12~13일 이틀간 일본 교토 지역 주요 화주 및 물류기업 관계자들을 초청해 '부산항 팸투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일정에는 교토·오사카 등 간사이권에서 기계·화학·제지·정밀부품 등 다양한 품목을 수출입하는 핵심 화주들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부산항의 대형 터미널과 배후단지를 직접 둘러보며 부산항 운영 체계와 환적 경쟁력, 그리고 진해신항 개발을 중심으로 한 메가포트 조성 비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현장에서 확인한 대규모 인프라 확충 계획과 디지털 전환을 통한 물류 효율화 전략은 일본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일본에서는 2021년 물류대란 이후 부산항 혼잡 우려가 퍼지며 일부 화주들이 이용을 축소했고, 이 영향으로 부산항의 대(對)일본 환적 물동량도 감소한 바 있다. BPA는 이번 팸투어에서 이러한 우려가 해소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공사는 최근 야드 장치율이 70% 이하로 안정화된 상황을 공유하고, 환적모니터링시스템(Port-i), 환적운송시스템(TSS), 전자인수도증(E-SLIP) 등 효율적 화물처리를 위한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현황을 상세히 소개했다.
참가자들은 고려해운, 장금상선 등 부산항과 일본 마이즈루항을 연결하는 선사를 방문해 항로 운영계획과 물류 효율화 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이를 통해 교토 지역 화주들이 이용 중인 노선의 신뢰성과 운송 효율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BPA는 이번 방문으로 일본 화주들이 부산항의 안정적 운영체계와 서비스 역량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공사는 앞으로도 대(對)일본 환적 물동량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며 부산항 이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지속할 계획이다.
송상근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일본은 부산항과 가장 가까운 핵심 시장"이라며 "일본 기업들이 부산항을 가장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환적 허브로 인식할 수 있도록 더욱 촘촘한 협력과 서비스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