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의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가 일본 처방 1위에 올라섰다.
셀트리온은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및 현지 데이터 기준(9월) 베그젤마가 일본에서 점유율 50%를 달성해 처방 1위를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9월(15%) 대비 3배가 넘는 성장세로 5개 제품이 경쟁 중인 일본 베바시주맙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베그젤마보다 먼저 일본에 출시된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는 74%의 점유율로 경쟁 제품들과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에서 항암제는 ‘일본식 포괄수가제(DPC 제도)’가 적용돼 암 질환에 쓰이는 전체 의료비를 정부가 결정한다. 이 경우 병원은 책정된 의료비를 기준으로 약가가 낮은 의약품 사용 시 절감된 금액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저렴한 의약품을 사용하면 정부는 환급금을, 환자는 본인 부담금을 절감할 수 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에 유리한 DPC 제도의 특성을 마케팅에 활용해 경쟁사보다 처방 성과를 높이고 있다. 특히 셀트리온 일본 법인과 현지 파트너사는 각각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전략을 운용해 공급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영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셀트리온의 일본 내 성과는 뚜렷하다.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43%,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는 14%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바이오시밀러 제품 가운데 처방 1위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일본 내 제품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8월 출시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는 기존 자가면역질환 제품들의 성과를 기반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높이고 있으며, 지난달 일본 후생노동성 품목허가를 획득한 ‘앱토즈마’(성분명 토실리주맙)는 내년에 출시된다.
김호웅 셀트리온 글로벌판매사업부 부사장은 “현재 일본에서 판매 중인 제품 모두 성과를 내며 셀트리온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역량과 제품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일본 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매출 및 이익 성장을 모두 도모해 실적 개선 역시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