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카이랩스는 강원도 고성군에 인공지능(AI) 기반 반지형 혈압계 ‘CART BP’ 50대를 기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증을 통해 고성군과 함께 지역 주민들이 방문간호 서비스 및 보건진료소 연계를 통해 일상 속에서 혈압을 쉽게 측정·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2년 발표된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고성군은 의료 인력이 전국 평균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고혈압 의사 진단 경험률과 고혈압성 질환 사망률이 각각 전국 평균보다 1.8배, 1.7배 높다. 이로 인해 심뇌혈관 질환 발생 시 골든타임을 놓쳐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카트 비피는 손가락에 착용하는 반지형 혈압계로, 커프 없이도 24시간 지속 측정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에서 일회성이 아닌 일상 중에 시간·일자별 혈압 변화와 평균치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혈압 달력 기능을 통해 혈압 추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수면 중 야간혈압까지 측정해 뇌졸중·뇌출혈·심근경색 등 중증질환인 심뇌혈관질환을 조기에 진단·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의료기관에서 의료용 ‘카트 비피 프로(CART BP pro)’를 처방받아 보다 정밀한 검사와 치료로 연계할 수도 있다.
이병환 스카이랩스 대표는 “고성군민이 생활 속에서 손쉽게 혈압을 관리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이번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의료취약 지역과 기관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반 혈압 관리 솔루션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