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는 동구 대인시장 상인교육관에서 '골목형 상점가 현장지원단 간담회'를 열고 현장지원단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며 상인들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15일 밝혔다.
광주시는 온라인 소비 증가와 대형 유통업체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지난 7월 자치구·유관기관 등 12개 기관과 '골목형 상점가 광주전역 확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현장지원단을 운영해 왔다.
현장지원단은 자치구별 4~10명 규모로 구성되어 △골목형 상점가 지정 △온누리상품권 가맹지원 △소상공인 지원사업 안내 등 행정 전반을 밀착 지원하고 있다.
간담회에서 현장지원단이 직접 현장에서 느낀 애로사항이 공유됐다.
지원단은 "온누리상품권 제도에 대한 소상공인의 이해가 낮아 가맹 등록이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며 "광주시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신청절차 복잡성과 시스템 불안정성, 지류형 상품권 교환은행 부족" 등 현장 불편사항도 전달했다.
광주시는 이러한 의견을 토대로 온누리상품권 제도개선과 시스템 안정화 등 보완책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강기정 시장은 "골목상권은 시민의 삶과 직결된 만큼 현장지원단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더욱 든든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현장지원단 운영을 통해 골목형 상점가를 협약 당시 219곳에서 10월 현재 568곳으로 확대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도 1만3025곳에서 2만4872곳으로 크게 늘었다.
앞으로도 17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지원과 공공기관 협업을 통해 골목상권 회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