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안전과 품질 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현장에서 쓰이는 세부 도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박, 자동차, 건설, 의료 등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는 산업 현장에서는 마카와 같은 소형 필기구가 단순한 표식을 넘어 작업 정확성과 위험성 경고 등을 보장하는 안전장치의 역할을 수행한다.
문구기업 모나미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춘 모습을 보인다. 단순히 '쓰기 좋은 펜'이 아닌 '어디서나 신뢰할 수 있는 펜'을 표방하며 60년 이상 축적한 잉크와 필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용 마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산업별 특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나미 마카 제품들은 △부식 방지 △작업 및 세척 편의성 △내구성 △뛰어난 발색력 등을 핵심 가치로 전문 산업 현장의 안전과 신뢰를 지키지는 하나의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모나미의 '프로캡 드라이 펜슬 마카'는 목공, 철강, 건설 등 산업 현장에 특화된 전문가용 라인업으로 주목을 받는다. 내구성과 발색력이 뛰어나고 흑연 및 크레용 타입의 리드와 안정적인 구조 설계로 거칠거나 습한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필기가 가능한 제품이다. 모나미는 작업 중에도 심을 바로 깎을 수 있는 기능적 설계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고 설명한다.
금속 표면에 최적화한 마카의 경우 방위산업, 자동차, 선박 등의 분야에서 범용성이 높다. 모나미의 '로우할로겐 페인트 마카'는 대부분의 금속 표면에 부식성을 최소화해 사용 가능하며 원자력, 항공기, 조선소 등 산업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고순도마카' 또한 황(S)이나 할로겐(Cl, Br) 등을 포함한 13가지 제한 기준을 충족하는 잉크를 사용해 부식을 피해야 하는 작업에 적합하다.

이 외에도 '스킬마카'는 탈지 공정이 있는 산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제품이다. 탈지 공정이란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 작업 표면의 기름 등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전처리 공정을 말한다. 스킬마카는 금속 재질에 선명한 발색으로 표시가 가능해 이후 물이나 알칼리 수용액으로 간편하게 세척이 가능하고 자동차, 선박 등의 제조 현장에서의 활용성이 높다.
의료 환경에서도 산업용 마카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모나미 '스킨라이너'는 수술 및 성형 수술 시 환자의 피부에 사용하는 마카로 속건성 잉크를 적용해 자극을 최소화하고 멸균 포장으로 위생을 보장한다. 식품의약안전처에 신고를 완료한 의료용 체외 표시기로 전문성을 입증한다.
모나미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 외에도 잉크와 패키지에도 작업자를 고려한 기술력을 적용했다. '프로페인트마카'의 잉크는 펌핑 타입으로 발색력이 우수하고 금속이나 나무 등 다양한 표면에 마킹이 가능하다. 제품 축 또한 플라스틱으로 발로 밟아도 찌그러지지 않을 만큼 견고하다. 프로페인트마카는 스킬마카와 함께 해외 15개국(중국, 유럽, 중동, 남아공 등)에 수출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나미 상품개발 PM 관계자는 "모나미는 다양한 마카 라인업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나미는 자사의 기술력으로 작업 환경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