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조직개편 제외 직후 긴급 회동…“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전면 쇄신”

▲29일 오전 8시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서울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장 접견실에서 긴급 회동에 나섰다. (제공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이달 26일 국회를 통과한 정부조직법에서 금융행정·감독체계 개편이 제외됨에 따라 긴급 회동을 갖고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한 대대적 쇄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29일 오전 8시 서울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장 접견실에서 만난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그간 두 기관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며, 당·정·대의 취지에 따라 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의 강화를 위해 뼈를 깎는 자성의 각오로 금융행정과 감독 전반을 쇄신하겠다는데 의지를 같이 했다.

이날 양측이 내놓은 쇄신안의 핵심은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금융 본연의 역할과 현장·수요자 중심의 업무 전환 △행정·감독의 공공성·투명성 제고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조직·기능·인력·업무를 전면 손질해 소비자 보호 기능을 제도적으로 강화한다. 최근 잇따른 해킹 사고, 불완전판매 등으로 불거진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소비자 피해 사안 감독 강도를 높일 방침이다.

또 생산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신뢰 금융이라는 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일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소통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단순히 행정 편의에 따른 규제가 아니라 소비자와 수요자 중심으로 접근해 실질적 성과를 내겠다는 설명이다.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행정과 감독의 공공성과 투명성 제고도 강조됐다. 두 기관은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는 한편, 금융행정·감독 전 과정을 성찰해 ‘법과 원칙’을 보다 굳건히 하기 위한 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해 기관 운영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이 위원장과 이 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원팀(One Team)이 되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며 공동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는 최근 조직개편 논란 과정에서 드러난 양 기관의 갈등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협력적 관계로 전환하겠다는 신호로 풀이된다.

두 기관은 회동 자리에서 시급한 현안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금융 소비자 불편 문제도 논의했다. 금융행정 전산망 차질로 일부 업무가 중단되면서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신속한 복구와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