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브랜드의 위상 강화와 맞물려 시행된 중국 단체 관광객 무비자 정책은 단기적인 소비 진작을 넘어 관광산업 회복의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이번 조치가 일시적 효과에 그치지 않고 ‘재방문 수요’로 이어지려면 인프라 확충, 프로그램 다변화, 질적 개선 노력이 필수적이다. 무엇보다 K팝·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에 호감을 갖고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이 다시 발길을 돌리게 만드는 것이 최대 과제다. 그러나 결제 불편이나 언어 장벽 같은 기본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불편을 호소한다”며 현장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본지 자문위원인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28일 “몰려드는 중국인 손님맞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번 조치를 통해 ‘한국에 안 온 관광객은 있어도, 한 번만 온 관광객은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광 인프라 확충과 스마트관광 정보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외국인 경험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외국인 시선에서 결제·숙박 인프라를 점검하고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관심사가 서로 다른 관광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프로그램 다양화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곽재연 한국관광공사 한류콘텐츠팀장은 “아시아 관광객은 K팝이나 문화 체험, 유럽관광객은 강원도 비무장지대(DMZ) 같은 역사 현장에 관심을 보인다”며 “관광객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고민해 볼 여지가 있다”고 제안했다.
현 무비자 정책이 단체 관광객에 한정돼 있는 가운데 자유여행 수요 동반 확대를 위한 마케팅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본지 자문위원인 이종우 아주대 경영대 겸임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국 관광객 역시 과거와 달리 단체관광 대신 개별여행 중심의 패턴을 보인다”면서 “여행 패턴이 변화한 만큼 과거와 같은 마케팅 전략은 먹히지 않을 것을 감안해야 한다. 쇼핑 중심 소비가 아닌 미식·웰니스·전통문화 체험 등으로 영역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면세점, 호텔, 쇼핑몰 등 기존 업계에 변화대응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수도권 외 지방 소도시 등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관광지로의 분산 정책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 교수는 “과거 일본의 경우 각 지역 소도시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한국어로 된 블로그나 SNS를 적극 운영하며 소통·지원하는 등 지방정부 차원에서 정책을 진행했다”면서 “국내도 정부가 이 같은 접근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과거 K-관광의 한 축을 차지했던 면세산업도 변화 기로에 놓여 있다. 서 교수는 “올리브영·다이소 등 새로운 채널이 면세점을 대체하는 추세”라며 “상품 구성과 서비스 모델을 전면 재편하는 ‘리셋’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