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질적 성장’ 영역 집중

LG전자가 2분기 미국발 관세 영향, 물류비 부담 등 대외적 시장 불확실성 영향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성적표를 받았다.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조7400억 원, 영업이익 6391억 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도 1조1972억 원 대비 46.6%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4.4% 줄었다.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2분기 들어 본격화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이어지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영향을 줬다.
사업별로 보면 주력사업인 생활가전이나 기업간거래(B2B)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비우호적 환경 속에서도 선방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다만 MS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ㆍ알루미늄 파생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하반기 △전장, 냉난방공조 등 B2B △구독, webOS 등 Non-HW △소비자직접판매(D2C)로 대표되는 ‘질적 성장’ 영역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B2B는 수요, 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선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 및 진입장벽 구축에 유리하다. Non-HW는 반복적 매출 구조과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유리하다.
생활가전 사업은 미국 통상정책 변화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있지만, 주력제품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유지하고 볼륨존 영역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하반기는 작년 하반기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줬던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 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을 통해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하반기는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인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webOS 플랫폼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할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매출 증가 및 운영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늘었다. 하반기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차량용 콘텐츠 플랫폼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한다.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상업용 공조시스템 및 산업ㆍ발전용 냉방기 칠러(Chiller) 등에서 AIDC 등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 최근 인수 계약을 체결한 유럽 온수 솔루션 기업 OSO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유럽 AWHP(Air to Water Heat Pump) 시장 공략 역시 본격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