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펀드로의 순유출과 순유입되는 자금 규모를 공개적으로 열람할 수 있게 된다.
3일 자산운용협회는 펀드시장의 자금동향 관련 통계자료에 대한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펀드자금의 순유출·입 통계를 협회 홈페이지 전자공시를 통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되는 펀드자금 순유출·입 통계는 국내펀드와 해외펀드로 구분돼 설정(입금)과 해지(출금) 정보가 동시에 제공된다.
자산운용협회는 "펀드자금의 순유출·입 통계를 본격적으로 발표하기로 한 것은 현재 협회가 발표하고 있는 순자산총액 또는 설정잔액은 순수하게 펀드로 유입·유출되는 규모를 파악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 투자판단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통계자료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순유출·입 통계는 자산운용협회 홈페이지 상단의 '전자공시/통계'를 통해 '자산운용협회 전자공시'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전체 유형별 동향은 메인화면에서 '자금유출입'선택, 회사별 동향은 '통계정보 ⇒ 회사별 자금유출입 현황'의 경로로 이용하면 된다.
한편 자산운용협회는 이번 통계발표와 함께 펀드규모를 대표하는 통계용어를 '순자산총액(NAV)'으로 대체하고, '설정잔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등 펀드 관련 통계용어를 일원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