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미국시장 진출 난항…다시 중국에 초점

미국 온라인 장터 11메인 매각하고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커우베이’에 1조원 투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홀딩이 미국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자 다시 자국 서비스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알리바바는 1년 전 서비스를 시작했던 미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자회사인 11메인을 경쟁사인 오픈스카이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회사는 구체적인 매각 금액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대가로 오픈스카이 지분 37.6%를 받았다고 밝혔다.

같은 날 알리바바는 금융 자회사인 앤트파이낸셜서비스그룹과 각각 30억 위안씩, 총 60억 위안(약 1조687억원)을 알리바바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커우베이’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는 택시 앱에서 영화 티켓 구매 등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시장을 겨냥한 것이라고 WSJ는 풀이했다.

한 날 동시에 발표된 두 가지 딜은 알리바바 경영 우선순위가 여전히 중국에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알리바바의 최종 목표가 미국시장 진출일 수는 있겠지만 당분간 중국시장에서의 확고한 지위 구축에 주력한다는 것이다. 알리바바는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약 8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다른 IT 분야에서는 텐센트 등과 치열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알리바바 임원들은 회사의 해외전략 초점이 외국의 상인이나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맞춰져 있다고 강조해왔다. 아직까지 미국에서 아마존, 이베이와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임을 인정한 것이다.

11메인 실패와는 별도로 알리바바는 미국 내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회사는 지난 3월 미국 인기 스마트폰 메시징앱 스냅챗에 2억 달러를 투자했다. 영상통화앱 탱고미와 모바일 검색엔진 퀵시, 차량공유 앱 리프트 등도 알리바바가 투자한 미국 회사 목록에 올라와있다.

알리바바가 해외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성장할 수 있는 단기 기회는 중국시장에 있다고 WSJ는 강조했다. 다만 커우베이가 현재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텐센트 대항마로 부상할지는 미지수다. 텐센트는 음식점 리뷰 사이트 ‘뎬핑’, 배달 서비스 앱 ‘Ele.me’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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