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기업 326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경영환경 전망 실태조사를 한 결과 34.1%가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응답했다고 8일 밝혔다. 작년과 비슷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36.5%로 조사됐고 증가한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29.4%에 불과했다.
또 올해 상반기 매출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중소기업은 32.2%로 증가한 기업 26.4%보다 5.8%포인트 많았다. 하반기 매출 실적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32.8%)은 늘어날 것이라는 답변(31.6%)보다 1.2%포인트 많았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현재의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하반기 중점 경영전략으로 신규 판로개척과 기술혁신 등 자생력 제고 방안을 꼽았다.
올 하반기 경영전략 키워드로 응답 중소기업의 39.9%가 ‘국내외 마케팅 등 신규판로 개척’을 꼽았고 ‘기술혁신, 신제품 개발 등 자생력 제고’(24.5%), ‘정책자금 융자 등 운영자금 조달’(13.5%), ‘창의적인 우수인력 확보’(8.0%), ‘부실사업 정리·핵심사업 역량강화’(6.7%)가 뒤를 이었다.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중소기업 제품 공공구매 확대와 수출마케팅 지원 등 국내외 판로개척(35.9%)을 가장 많이 선호했다. 다음으로 ‘연구개발(R&D) 자금지원 확대 등 기술혁신’(18.6%), ‘인건비 보조 지원확대 등 고용지원’(18.3%), ‘정책금융 지원조건 완화 등 금융·조세지원’(16.4%), ‘대·중소기업 협력관계 강화 등 동반성장’(10.3%) 순으로 응답했다.
양금승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정부가 단기적으로 환율안정, 내수활성화, 규제완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혁신적인 제품개발과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중소기업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