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도 직결…실제 구매 영향
구매 의도는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의도를 지수화한 것이다. 재구매 의도, 가격 허용, 긍정적 구전 의도, 주위 추전 의도 등 네 가지 측정변수의 가중 평균에 의해 도출된다.
2014년 국가브랜드 경쟁력 조사 결과 올해는 신규 조사대상 산업인 면세점이 브랜드 경쟁력과 구매 의도 모두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됐다. 출입국자 및 공항 이용객의 증가세로 면세점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면세점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국 지점망 구축 및 상품 보유 확대, 다양한 결제 수단 확보 등 브랜드 간 쇼핑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 면세점을 통한 각종 이벤트 및 행사로 내국인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 높은 성장을 거뒀다. 더불어 해외 면세점 시장 진출 및 후발 기업들의 진출 등으로 브랜드 경쟁력과 구매 의도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TV, 양문형 냉장고, 전기압력밥솥은 브랜드 경쟁력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구매 의도를 보였다. 최근 가전제품 업계의 신제품 출시와 각 브랜드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으로 이들 제품의 브랜드 경쟁력은 안정권에 진입했다. 그러나 브랜드별 품질이 상향 평준화됐고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구매 의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담배, 여성용 화장품은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브랜드 경쟁력 및 구매 의도 점수가 모두 낮았다. 담배산업의 경우 담배 규제로 인한 소비 감소, 부정적 인식 확대,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 등으로 인해 조사대상 산업 중 가장 낮았다. 여성용 화장품산업은 최근 몇 년간 지속된 불황으로 더욱 저렴한 화장품을 찾게 되며 성장이 크게 둔화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