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택배업 진출 '동전의 양면'…농민 이득 vs 농협 특혜

입력 2014-08-0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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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택배 진출

(농협유통 제공)

농협의 택배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소비자와 농민 입장에서는 전국망을 갖춘 새로운 택배업체의 기대감에 반색하고 있지만, 택배 업계에서는 과당 경쟁 심화와 특혜 논란을 이유로 들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농협의 택배시장 진출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체국 택배가 토요일 배송을 전면 중단해 도서 산간 지역 농민들의 거래망이 축소되고 택배 단가가 인상돼서다.

그간 농민들은 도서 산간 지역까지 배송이 가능한 우체국 택배를 주로 이용해왔다. 부패하기 쉬운 농산물의 특성상 토요일 배달이 중단되면 거래가 끊기는 등 타격이 큰 상황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온라인 쇼핑몰 등을 활용한 직거래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토요일 배송이 더욱 중요해졌다.

농협의 택배업 진출에 대해 농민들은 "농협 택배 진출은 더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농산물 공급 인프라를 갖출 수 있게 해줄 것" "농협 택배 진출, 민간 택배사보다 보다 저렴하게 거래망을 갖출 수 있어 기대된다"등의 반응을 내놓고 있다.

반면, 택배업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농협 택배가 기존 업체와의 차별점이 존재하지 않아 과당 경쟁만 조장할 뿐이라는 것. 농협의 택배시장 진출은 중소 택배사 중 한 곳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존 택배업체의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 서비스에서 차이점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

택배업계의 우려처럼 기존의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경우 농협의 택배시장 진출로 인한 경쟁만 치열해지는 셈이다. 농협의 지점망은 전국적이다. 농협이 만일 택배시장에 본격 진출하면 전국 규모의 대형택배사가 새롭게 등장하는 것과 같다.

특혜 논란도 예상된다. 민사택배사는 화물차 운수사업법을 적용받지만, 적용방법이 준공공기관인 우체국이나 농협은 다를 것으로 보인다. 결국, 민간택배사와 다른 관점의 적용 기준이 마련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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