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습니다. 고객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란 각오로 모두가 하나돼 새로운 KB를 만들나가야 합니다."
임영록 KB금융회장은 최근 취임 1주년을 맞아 전 계열사 직원에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전달했다.
임 회장은 "아직도 KB에 대한 감독당국의 제재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며 "일련에 사태로 인해 고객들이 많이 실망하고 그룹의 이미지가 훼손됐다"고 우려했다.
그는 "무엇보다 임직원들이 받았을 마음의 상처를 생각하면 안타깝고 가슴이 아프다"며 "KB인(人)으로서 사기가 떨어지고 자긍심이 실추된 것에 대해 그룹의 회장으로서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 직원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가슴 아픈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은 결국 '사람'과 '실천' 뿐이란 점을 거듭 강조했다. 임 회장은 "우리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백척간두에 선 심정으로 '향상일로(向上一路)'를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기 속에서 재도약에 대한 강한 의지도 전달했다.
임 회장은 "새롭게 인수한 KB캐피탈과 LIG손해보험을 통해 비은행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금융 전분야에서 일관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금융그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