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뒷담화]대기업이 3D 프린팅 사업에 진출하지 않는 까닭은

입력 2014-07-02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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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테마 중 하나는 ‘3D 프린터’였습니다. 올들어 몇몇 중소기업들이 잇따라 자체 개발한 3D 프린터를 선보이자 3D 프린팅 사업이 다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 최근 출범한 ‘한국3D프린팅협회’에 삼성전자가 회원사로 참여하기로 확정됐다는 소식에 3D 프린터 테마주들은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주가는 상승 흐름을 이어가기도 했습니다. 아마도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인 것 같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삼성전자를 비롯, SK텔레콤·KT·NHN·CJE&M·삼성전자·KT렌탈·금호건설 등의 대기업이 참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창조과학부 설립 인가를 받아 출범한 한국3D프린팅협회에 이처럼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이들이 3D 프린팅 사업에 쉽사리 진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들이 진출할 만큼 3D 프린팅 시장이 활성화되지도 보편화되지도 않아 아직까지 대기업 입장에서는 채산성을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자가 만난 한 3D 프린터 업체 대표는 “삼성전자 등과 같은 대기업이 3D 프린팅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않는 이유는 3D 프린터가 기존 프린터와는 달리 설비·공작기계로 분류되는 만큼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재용으로 보기에는 시기상조인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기존 잉크젯·레이저 프린터를 비롯, 현수막용·포스터용·라벨 전용 프린터 등 다양한 프린터들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며 “3D 프린터는 아직 시장이 활성화 및 보편화되지 않은 측면도 있고, 지금처럼 특화된 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대기업들이 맞춤형 제품만 생산하기에는 채산성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현재 신사업으로 3D 프린팅 시장에서 뛰어든 중소기업들은 사활을 걸고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 3D 프린팅 시장이 더욱 보편화돼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게 되더라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이 이뤄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또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와 맞물려 3D 프린팅 시장 육성 과제를 내세우고 시장 활성화를 독려하고 있는 만큼 중소 3D 프린터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자금 지원도 아끼지 않아줬으면 합니다. 정부는 3D 프린터 업체의 쌍두마차격인 미국 스트라타시스나 3D시스템즈가 제품 개발 단계에서 당장 매출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정부 차원의 투자자금 집행이 꾸준히 이뤄져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점을 기억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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