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3사 ‘정보유출 사고’ 카드깡 업자 연루 개연성

입력 2014-02-03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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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책→대부업자→딜러→도매업자 조직적 움직임

최근 KB국민·농협·롯데카드 등 3개 신용카드사에서 발생한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신용카드 부정사용 방지시스템(FDS)’ 구축 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다.

FDS는 카드 부정사용 의심거래를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카드깡을 막기 위해 개발됐다. 카드깡 업자 입장에선 카드사 FDS 요원들이 실시간 거래 내역을 모니터링하다 카드깡이 의심되면 거래 취소나 가맹점 대금 결제를 유보하기 때문에 대금을 회수할 수 없어 손실이 크다.

반면 카드사들은 대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용자들이 악성 연체로 이어지면 손실이 늘어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상당수 FDS 관계자들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카드깡 업자들과의 개연성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신용카드 회원 정보를 모집하는 모집책, 모집된 정보를 통해 돈을 빌려주는 대부업자, 대부업자로부터 신용카드를 넘겨받아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딜러, 딜러로부터 물건을 넘겨받아 현금화하는 도매업자 등 조직적으로 범죄행위를 해 막대한 수익을 거두는 카드깡 업자들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FDS 관계자는 “카드깡 업자들도 계속 수요자를 찾아야 하고 누군가 카드깡을 하러 오면 그 사람의 신용 정보 등을 확인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 보니 정보를 필요로 한다”면서 “카드사 직원 중 카드깡 업자들과 연루돼 회사에서 쫓겨난 사람이 꽤 많다”고 귀띔했다.

이번에 정보를 유출한 KCB 직원 박모(40세)씨 역시 민감한 고객 정보를 다룬다는 게 외부에 알려져 카드깡 업자들에게 표적이 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관측했다.

카드깡 업자들은 경찰단속을 피하기 위해 이용자의 자택이나 회사 인근으로 직접 방문해 카드를 수령하고 추후 카드를 돌려주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기도 한다. 또 이용자가 유선상으로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주기도 하는데 여기에서 축적되는 개인정보 양이 상당하다. 카드깡 업자들이 일 처리 후 축적된 개인정보를 팔아넘긴다는 것은 업계에 공공연하게 나도는 비밀이다.

한편 정부나 금융당국이 카드깡 업자들을 단속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카드깡 업자는 이용자에게 카드깡 사실을 철저히 감추도록 하고 카드사에서 전화가 올 경우 응답하는 방법까지 교육시킨다. 또 카드깡 업자들이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현물깡을 하는 경우 카드사가 가맹점 취소 제재조치를 하기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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