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정부가 주관하는 북극항로 시범 사업 운항에 참여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사업은 사상 처음으로 시작하는 만큼 이익을 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부분의 해운업체들이 사업 참여를 꺼려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북극항로 사업에 참여한 것은 정부 정책에 적극 호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를 해소하기 위해 물류 부문 일감을 외부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자동차 운반 등은 축적된 네트워크가 필요해 외부에 쉽게 개방할 수 없을 것이란게 업계의 평가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정부의 ‘북극 종합정책’에 참여해 경제민주화 등 정부 정책으로 인한 역풍을 피해갈 안전판이 필요했다는 얘기다.
현대글로비스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최대 주주로 향후 경영권 승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계열사이기도 하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북극항로 사업을 위해 스웨덴 스테나 해운의 내빙 유조선을 빌려 우리나라와 유럽 간의 원유, 나프나, 제트유 등을 수송하게 된다. 반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경제성을 이유로 사업 참여를 망설이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북극 항로 사업에 참여한 것은 항로를 다변화해 글로벌 선사로 나아가기 위해서”라며 “장기적으로는 북유럽 등에서 에너지를 개발할 때 국적 선사로 참여할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에 대해서는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기 때문에 예단하기 어렵다”며 “향후 사업이 진행된 이후에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권 초 북극 종합정책을 내놓은 정부로서도 현대글로비스의 참여는 가뭄 속 단비였다.
윤진숙 해양수상부 장관은 25일 “북극항로 시범 사업은 2030년 이후에나 이익이 나올 수 있는 장기적인 사업”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하지만 북극에서 원유 채굴, LNG개발 등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지금부터 우리 선사들이 북극항로 운항 경험을 축적하지 않으면 향후 대형 비즈니스에 참여하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정부의 북극항로 사업 참여를 망설이는 다른 해운업체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