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개발사업 부도나면 코레일도 '휘청'… 정부는 또 뒷짐지나

입력 2013-03-06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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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조원 규모 용산역세권개발(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부도나면 코레일도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는 등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사정이 이런데도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의 추가 출자 없이 긴급자금 투입을 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어 적지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게다가 코레일을 지도·감독해야하는 국토해양부도 민간 주도 사업이라는 이유로 직접 개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사업부도시 혈세투입 등 책임 문제를 놓고 코레일-민간, 정부-코레일 등 사이에 충돌 등 큰 후폭풍이 예상된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5년 1월 출범한 코레일의 자본금은 작년 말 기준으로 8조원 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직 수령하지 않은 용산 사업 부지 처분 이익이 7조원 이상 들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용산 역세권개발 사업이 파산하면 코레일은 완전 자본잠식이 불가피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코레일이 1대 주주인 만큼 혈세 투입이 불가피해질수 있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런데도 코레일은 물론 민간 출자사들 마저 전환사채(CB) 2500억원 인수 등 추가 자금 투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자본금이 바닥난 상황에서 사업 이달 부도가 확실시 되고 있다.

게다가 정부(국토해양부)까지 뒷짐만 지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코레일은 드림허브 보유 지분을 25%에서 57%로 늘려 경영권을 확보, 용산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코레일을 지도·감독하는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민간이 주도하는 개발 사업이라는 이유로 현재로선 개입 의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영개발도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는 이날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 용산개발 개입 여부에 대해 "예의 주시할 필요는 있는데 국토부가 사업권에 개입해야 하는지는 생각해봐야 한다"고 답변해 사업 정상화가 더욱 난망해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 사업은 태생부터 정부와 청와대, 정치권 등이 개입된 정치적인 사업이라고 봐야한다"며 "이제 사업 부도가 정말 얼마남지 않았다. 사업자간 해결이 어려운 만큼 정부나 서울시가 적극 정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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