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 경제자유구역 추진?…코레일 "경영권 인수 먼저"

입력 2012-12-23 15:1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서울 용산역세권개발 부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겠다는 코레일의 사업 변경안이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은 상업시설이나 오피스 유치 등 서비스업 중심의 개발 사업인데 경제 자유구역지구의 경우 항만이나 공장 등 제조업 베이스의 개발에 적합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기업 특혜 시비까지 불거질수 있다. 게다가 코레일 내부에서도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경영권 인수가 먼저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어 경제자유구역 등 사업안 변경 가능성이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1대 주주인 코레일이 추진하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 부지의 경제자유구역지구 지정 추진은 사업 초기인 지난 2008년 이 사업 자산관리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이 사업성 향상 방안으로 검토했다가 포기한 방안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을 포기한 이유는 공장 등 제조업 기반 사업에 적합한 경제자유구역지정이 용산 사업 취지와 맞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대기업 특혜 시비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서울 집중화 현상이 심화된다는 지적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용산 개발사업의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일종의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온 방안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코레일 내부에서조차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에 대해 실효성을 의심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더라도 용산역세권개발 경영권 인수가 먼저라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코레일 고위 관계자는 "아이디어 차원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이 마저도 우리가 사업을 주도해야 할수 있는 것이다. 코레일이 (경제자유구역 지정 방식으로)하고 싶어도 지금은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롯데관광개발이 쥐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 경영권의 코레일 인수가 먼저 선행해야 한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용산개발부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보고한다고 해도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대주주간 경영권 다툼이 벌어진 민간 사업에 대해 새 정부가 서둘러 개입할 여지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이다.

한 관계자는 "아직도 정창영 코레일 사장과 박해춘 용산역세권개발 회장,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대표가 만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출자사간 사업 정상화 노력이 전무한 가운데 인수위가 나서 해결책을 내려줄리 만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은 디폴트(부도)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금융권 대출(ABS) 이자를 기존 자본금으로 해결하긴 했지만 내년 또다시 만기가 돌아올 대출금 이자는 갚기 어렵다는 분석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자산관리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사측의 보유현금은 65억원에 불과해 다음달 만기가 돌아오는 채무이자는 막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출자사 한 관계자는 "디폴트 시한이 다가오지만 여전히 코레일 등 출자사간 물밑접촉도 없는 것으로 안다"며 "서로 양보하지 않을 경우 31조원짜리 사업은 공중분해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