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시진핑시대 개막과 우리 기업 대응전략 연구’ 보고서
“우리가 30만원으로 제조하는 옷 한 벌을 중국은 20만원에 만듭니다. 시진핑 시대를 맞아 산업고도화 정책이 본격화되면 품질우위마저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중국산업의 국제경쟁력이 한국의 턱밑까지 추격해 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섬유산업의 경쟁력 차이는 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5일 ‘중국 시진핑시대 개막과 우리 기업의 대응전략 연구’ 보고서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주무기로 했던 중국산업이 품질과 기술력까지 갖추면서 한중간 경쟁력 격차가 크게 좁혀진 상태”라며 “시진핑호가 본격 출범해 산업구조 고도화정책을 적극 추진하면 업종과 품목에 따라 경쟁력 역전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대한상의가 10여개 업종에 대한 가격·품질·기술수준을 비교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 섬유산업 경쟁력을 100이라 가정할 때 중국 경쟁력은 99.1로 0.9%포인트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또 중국 휴대전화 제조경쟁력은 93.3%, 철강은 92.7%, 유화는 91.6%로 양국간 경쟁력 격차는 한자리수에 그쳤다.
반면 중국 조선업의 경쟁력은 우리의 85.0%, 자동차 77.8%, 디스플레이 76.7%, 반도체 70.0%로 다소 차이가 났다.
이에 대한상의는 대중 산업경쟁력 유지·확대방안으로 OLED, 지능형 장비, 해양 엔지니어링, 자동차, 고기능 섬유, 바이오 등 차세대 핵심 원천기술 개발과 IT와 나노기술 등을 활용한 산업융합 촉진, 대기업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하는 퍼스트무버 전략 강화 등을 제시했다.
한중간 협력확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대한상의는 “단순한 생산협력단계를 넘어 기술중심협력으로 협력관계를 한단계 발전시켜야 한다”며 “세계시장을 겨냥한 공동R&D를 활성화하고 국제표준 제정에 공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북동부(환발해만) 지역에 집중된 생산거점 위주의 진출전략도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한상의는 “12~14%대의 고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부지역 진출을 활성화해야 한다”며“이 지역은 투자와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한류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 만큼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호의 내수활성화정책으로 예상되는 중국시장의 고급화 경향에 부응하여 정보통신, 제약, 화장품, 문화산업 분야에 대한 진출을 강화하는 한편,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새로운 패턴의 유통채널, 소셜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