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김현정 금융부 기자 "VVIP 먼저 챙기는 카드사"

입력 2012-11-12 11:08수정 2012-11-12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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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은 올해 초 카드사 대표들을 불러 VVIP카드의 과다한 서비스를 축소하라고 주문했다. VVIP카드의 과도한 서비스가 카드사들의 수익성 악화를 불러올 것이란 금융당국의 판단에서다.

하지만 카드사들이 서비스를 축소한 것은 연회비 100만원 이상의 VVIP카드가 아니라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표카드들이다. VVIP카드 서비스를 축소 하겠다고 밝힌 곳은 KB국민카드 단 한 곳 뿐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VVIP카드의 주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마일리지 적립 혜택 등 주요 서비스를 대폭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타 카드사들은 “VVIP카드 수익성을 들여다 보고 있는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반면 카드사들은 서민들이 주로 발급받는 대표카드의 서비스 축소에는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카드사들은 하나같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에 따른 수익 감소로 비용 부담이 많은 카드의 신규 발급을 중단하거나 서비스 축소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연회비를 2~3배 올린 곳도 있다.

VVIP카드 고가 혜택은 유지하되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카드 서비스를 축소해 수익성 악화를 만회하려는 꼼수가 아닐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카드사들은 VVIP카드 수익 악화 여부를 대외비란 이유로 공개 조차 않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아님 말고”식의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를 보다 못한 공정위가 신용카드 ‘마음대로 약관 손질’에 칼을 빼들었다. 공정위는 고객에게 알리지도 않고 마음대로 부가서비스를 바꿀 수 있게 하는 등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돼 있는 11가지 불공정 사례를 추려 금융당국에 시정을 요청했다.

관련 법령과 감독 규정엔 “부가서비스 변경은 천재지변, 신용카드업자의 경영 위기, 그 밖에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존재 이유가 무색케되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카드사들의 이기적 경영행태도 바로 잡아야 하겠지만 금융당국도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되돌아 볼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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