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 이사회의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오는 19일 드림허브이사회에 롯데관광개발이 가진 용산역세권개발 지분 70.1%중 45.1%를 인수하는 안을 첫번째 안건으로 상정했다. 사업개발 방식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롯데관광개발이 보유한 옛 삼성물산 지분을 반납받아 이 사업 경영권을 인수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용산역세권개발 등에 따르면 코레일이 상정한 경영권 인수 안건은 이사회 결의 사항 자체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이사회를 통과한다고 해도 상징적인 의미만 있지 법적 효력 등 법률적 효과나 이행 강제성은 없다는 얘기다.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상징적인 의미만 갖고 있다고 봐야한다. 경영권 인수는 이사회 안건이 아니라 주주총회에서 결정돼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이라며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코레일이 향후 주총에 이 안건을 상정하기 위해 절차를 밟고 있다고 봐야 옳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만약 이사회에서 처리된다고 해도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이 지분 인수건에 대해 양자간 협의를 거쳐야하는 과정이 남아있다. 양자간 협의 과정에서 롯데관광개발이 거부할 경우 코레일의 경영권 인수는 사실상 무산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주주총회에 상정하더라도 30개 출자사들 대부분이 코레일의 손을 들어줄지도 미지수 여서 사실상 강제적인 경영권 인수는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롯데관광개발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 한 코레일이 사업 경영권을 쥐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권 인수가 무산이 되면 사업에서 손을 뗄 수 있다고 공언한 코레일이 이사회 멤버로서의 자격을 포기할 가능성이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다. 즉, 오는 19일 드림허브 이사회 이후 코레일 이사진 3명이 빠지고 롯데관광개발 등 7명이 이사진만 드림허브 이사로 남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 셈이다. 이사회 파행은 결국 사업 난항으로 이어져 사업이 결국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하지만 사업이 좌초할 경우 1대 주주인 코레일도 최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출자사 한 관계자는 “어느 한측이 빠진다면 코레일 보다는 롯데관광개발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경영권 인수건은 코레일이 롯데관광개발과 출자사들을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