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바닥친 금융권…한달 내 ‘소비자권익 보호조직 신설’

국내 6대 금융지주사가 금융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주회사 내에 소비자권익 보호조직을 신설한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1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6개 지주회사 회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금융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은행권의 대출서류 조작 문제 등과 같은 소비자 피해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권 스스로 설명의무를 이행하고 내부 통제절차를 개선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금융회사 전반에 걸쳐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없는 지를 자체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것은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각 금융지주사는 소비자권익 보호 담당조직을 신설하거나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금융권의 기준과 관행을 소비자 및 투자자 중심으로 전한하기 위해 금융권 스스로 설명의무 이행, 대출서류 관리 등 내부 통제절차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소비자권익보호 최고책임자를 지정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 담당조직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보호 조직은 각 지주사들이 필요한 범위 안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적어도 임원급이 총괄하는 조직을 만들어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으로 새롭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각 금융지주사는 한달 안에 구체적인 대책안을 마련해 금융위에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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