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을 같은 학생이 중재하라고? … 그러다 일진에게 맞을라”

입력 2012-07-0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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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또래조정위원회’ 설치 추진…선생·경찰도 못 막는데 어떻게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폭력 대책 일환으로 추진하는 ‘또래조정 프로그램’에 대해 일부 학생과 교사들은 회의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간 갈등을 또래 학생에게 해결하도록 하는데 교사와 경찰도 다루기 힘든 문제를 학생이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시각이다.

교과부는 올 하반기부터 전국 79개 학교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하기 전에 학생들이 스스로 갈등을 조정해 해결하는 또래조정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시범운영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추진성과를 반영해 향후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프로그램 내용은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조정위원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나서 두 학생을 화해시키고 합의서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고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조정위원을 맡은 학생의 조정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교사가 학생에게 맞는 일까지 벌어지는 상황에서 또래학생의 조정능력이 얼마나 영향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한 중학교 2학년 학생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하자 "그 조정위원이라는 학생이 너무 오버하면 오히려 일진한테 맞게 되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보였다.

또래조정 프로그램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큰 연관이 없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서울 강북구 A중학교 박모 교사는 “지금 학교폭력의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게 크게 '일진'과 '왕따' 두 가지인데 또래조정은 고작해야 친구간 다툼을 해결하는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또래조정 프로그램 시범운영학교에 학교당 이번 학기에만 5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향후 전국 1만1144개 초·중·고등학교로 확대해 같은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고 가정하면 단순계산으로 557억2000만원이고 1년이면 그 두 배가 소요된다.

박모 교사는 “이번 프로그램이 불과 두 달 전에 학교폭력 학생 모니터단을 뽑으라고 교육청에 시달한 내용하고 크게 다른 점이 뭔지 모르겠다”며 “정부가 이미 마련한 대책의 내실을 다지기보다 또 다른 '보여주기'를 할 궁리만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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