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금융기관 CEO가 서민금융 일선 창구 점검해야"

입력 2012-04-06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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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이 서민금융 확대를 위해 금융기관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일선창구를 직접 찾아 서민금융 현황을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선 창구에서부터 직원들이 진정성을 갖고 상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추경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6일 서울 여의도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1차 서민금융협의회’에서 “서민금융이 실제로 이뤄지는 현장을 점검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부위원장은 또 “그동안 금융회사들이 서민금융에 대해 시혜적 관점을 접근해 사회공헌차원의 자금지원으로 인식해 왔다”면서 “그러나 서민대상 금융서비스 제공은 금융회사 본연의 핵심업무이자 사회적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서민들의 금융이용 기회 확대를 위해 홍보 등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추 부위원장은 “서민금융에 대한 홍보가 여러 차례 이뤄졌지만, 서민금융 지원제도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해 고금리 사채 등을 이용하다 우연한 기회에 서민금융을 접하게 된 수혜자도 다수 있다”면서 “무차별적인 홍보보다는 수혜자의 입장을 고려해 홍보전랙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청년·대학생 고금리 전환대출(은행연합회, 미소금융중앙재단) △긴급소액자금대출(미소금융중앙재단) △전통시장 상인대상 소액대출 확대 △미소금융과 지역사회간 유대 강화 △미소금융 차량대출 집중소해방안 △서민금융 종합 지원센터 확산 △은행창구를 통한 서민금융홍보 강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우선 금융위는 전국적인 지점망을 갖춘 은행이 창구에서 서민금융 홍보를 강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은행 직원 대상 서민금융 안내매뉴얼, 고객용 안내장 등을 제작해 배포하고 창구 직원에 대한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대출을 신청한 고객에 대해서도 대출이 승인되지 않은 경우 자산관리공사의 ‘새희망 네트워크’, 한국이지론 등 서민금융 종합안내 사이트로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편하기로 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얻어 도청·구청 등 공공청사에 ‘서민금융 종합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매일 2명 이상 상담자를 상근시킨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또 저소득 청년·대학생을 대상으로 5월부터 출시되는 미소금융 긴급 소액자금 대출과 6월 중순 출시할 예정인 청년·대학생 고금리 전환대출을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했다. 올해 600개 전통시장에 7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전통시장 상인 대상 소액대출도 4월부터 미소금융 지점과 전통시장 상인회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확산시키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각 권역별로 논의해오던 서민금융 지원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 협의회는 향후 분기별 1회 개최되며, 필요한 사안이 있을 때는 수시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민금융협의회는 금융부위원장(주재), 중소서민금융국장(간사)를 중심으로 금융감독원, 미소금융중앙재단,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 유관기관과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여신금융협회 등 금융기관협회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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