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자의 13.9%가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 1000명을 조사한 결과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대답이 전체의 13.9%였다고 1일 밝혔다.
모바일 쇼핑을 경험한 응답자들 중 76.3%는 ‘앞으로도 모바일을 통해 계속 쇼핑할 것’이라고 답했고, 모바일 쇼핑을 경험하지 않은 응답자 중 42.9%도 향후 모바일로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검색하고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답은 43.9%였으며, 이들 중 77.9%는 인터넷, 18.4%는 매장방문, 31.6%는 모바일 앱에서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는 온라인 상품 구매에 익숙한 20대(15.6%), 30대(15.4%)가 40대(11.8%), 50대 이상(9.6%)보다 ‘모바일 쇼핑 경험’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실제로 모바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영화, 연극 등 공연(39.4%)이었으며, 의류(36.5%), 도서(25.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스마트폰 사용자 중 51.5%는 유통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쇼핑앱을 사용한 적이 있으며 이중 32.4%가 쇼핑앱을 이용한 후 실제 해당 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 되기 위해 보안 인프라 강화(68.3%), 전자결제 확대(53.9%), 모바일 전용화면 개발(45.0%), 쇼핑관련 앱 확대(42.5%), 판매상품 확대(22.3%)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모바일 쇼핑도 본격적인 도입기로 접어들었다”며 “모바일 커머스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도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차별화된 모바일 쇼핑전략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