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반수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마트폰 구매시에는 디자인과 크기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실제 사용시에는 웹검색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서종렬)은 5.29 ~ 6.7 10일간 만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제3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를 21일 발표했다.
방통위는 실태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의 47.6%가 스마트폰을 이용한지 6개월 이내인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이었으며, 신규 이용자의 과반수인 52.9%가 여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2차 조사때는 과반수 이상이 남성이었다.
또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6명은 스마트폰 선택 시 디자인 및 크기(60.7%)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화면크기 및 화질(50.9%)과 운영체제(OS)(45.1%) 그리고 단말기 가격(43.8%)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 행태도 지난 2차 조사때 와는 차이를 보였다. 지난 조사때는 ‘달력·일정관리(85.3%)’ 서비스 이용이 가장 많았던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정보검색 또는 일반적인 웹서핑(88.0%)’이 1위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은 ‘알람, 시계(85.4%)’, ‘음악 듣기(80.5%)’, ‘채팅·메신저(79.6%)’, ‘달력, 일정관리(78.2%)’, ‘게임·오락(70.4%)’, ‘지도서비스(70.4%)’ 등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91.2%)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87.3%가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로 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75.7분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이용자 중 정액요금 이용자는 93.3%로 1차 대비 18.0%p 증가했다. 특히, 기본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3만5000원(1차 40.4%) 또는 4만5000원 요금제(2차 34.4%) 이용이 많았던 지난해와 달리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5만5000원 요금제 이용자가 44.4%로 증가했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도 지난 1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76.6%로, 1차(66.0%)와 2차(69.5%) 대비 각각 10.6%p와 7.1%p 늘어났다.
한편 카카오톡 등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경험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절반 정도가 이통사의 문자메시지를 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76.9%로 이 중 41.0%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이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에 대한 경험은 실제 음성통화 사용량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실제로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용 후 스마트폰 음성통화 이용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13.9%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