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동차 부품업계, 카르텔 파문 ‘발칵’

입력 2011-07-21 09:41수정 2011-07-21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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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부터 가격 담합 의혹으로 日·美 조사

일본의 자동차 부품 업계가 카르텔 파문으로 발칵 뒤집혔다.

고객사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담합한 혐의로 7개 부품업체가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업체는 덴소·미쓰비시전기·히타치오토모티브시스템즈·칼소닉간세이·미쓰바·티라드·아스모 등 7사다.

이들 업체는 와이퍼·히터·스타터(시동기)·올터네이터(발전기) 4품목의 가격을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4품목의 일본 시장 규모는 1000억엔(약 1조3400억원)에 이른다.

이들 7사는 도요타와 닛산, 혼다 등 대형 자동차 업체들이 모델을 변경할 때 기존 납품업체가 부품을 수주하는 것을 관행처럼 만들어 가격을 담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관행은 늦어도 2002년경부터 시작됐을 것이라고 공정위는 추정했다.

이번 카르텔 파문은 부품업계의 생존 전략 차원에서 비롯됐다는 평가다.

신문은 한 부품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 “완성차 업계의 가격 인하 압력이 너무 강해, 비용절감 차원에서 담합을 시작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닛산의 경우 1999년 카를로스 곤 회장 취임 이후 비용절감 전략인 ‘리바이벌 플랜’을 시행했다.

이는 완성차 업계 전체로 번지면서 부품 업계의 생존 경쟁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구조조정으로 완성차 업계는 기사회생했지만 부품업계는 끊임없는 가격 인하 요구에 직면해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것이다.

담합 혐의를 받고 있는 업체 중에는 도요타와 닛산의 계열사도 포함됐다.

덴소는 도요타, 칼소닉간세이는 닛산 산하 부품업체다.

미쓰비시전기는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조사도 받고 있다.

미쓰비시전기의 미국 자회사인 미쓰비시일렉트릭오토모티브아메리카는 미국에 연구개발과 생산 거점을 두고 올터네이터와 스타터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FBI는 이 회사가 포드 등 미국 업체에도 부품을 납품한 점에 주목하고 가격 담합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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