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초·중·고교 교사들로 부터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선정한 10가지 체벌 대체 방안을 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교총은 지난달 14∼28일간 전국 초중고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체벌금지 이후의 학생지도방법 개선을 위한 대체벌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교총이 공모로 수집된 아이디어들을 추려낸 대체벌 아이디어들은 크게 학습벌형과 자기성찰ㆍ상담형, 노작ㆍ봉사활동형 그리고 간접체벌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기성찰ㆍ상담형에는 교실 뒤 서있기ㆍ반성의 의자ㆍ자기고백ㆍ참선ㆍ반성문 쓰기ㆍ학부모 상담 등이, 노작ㆍ봉사활동형에는 장애학생 도우미ㆍ양로원 봉사ㆍ화장실 청소 등이 포함됐다.
이중에는 문제 학생에게 하루 8∼9차례씩 쉬는 시간마다 교무실에 들러 정해진 용지에 반성하는 글을 적도록 해 효과를 봤다는 교사가 있었다.
학습벌은 주로 교과서 베껴쓰기나 독후감 쓰기 과제를 부여하는 방식이 제시됐으며 특히 귀가시간을 30분∼1시간 늦추거나 점심시간 등에 공부를 시키는 타임아웃제가 학생지도에서 큰 성과를 올렸다는 교사들이 많았다. 간접체벌 방법으로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종목인 제자리 멀리뛰기 등을 시키거나 만보기 착용후 제자리 빨리 걷기, 탁구 스매싱, 페널티킥 연습 등이 제시됐다.
이밖에 초등학생의 경우 학년초에 스스로 자치 규율과 '노래부르기', '청소하기', '운동장 돌기' 등 벌칙을 정해 시행토록 해 상당한 효과를 봤다는 교사도 있었다.
이번 공모에서는 왕복 오래달리기 등 반복적ㆍ지속적인 신체 고통을 줄 수 있는 방안과 지압매트에 손바닥 누르기 처럼 정도는 낮아도 직접적인 고통을 주는 방안, 벌금 징수 등 논란의 여지가 큰 아이디어도 일부 나왔지만 채택되지 않았다.
김동석 교총 대변인은 "체벌금지 이후 학교현장의 혼란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교과부와 진보교육감들이 간접체벌 허용을 두고 갈등을 빚으면서 구체적인 체벌 대체안에 대한 논의가 지지부진한 까닭에 공모를 진행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