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교장 평가에서 학업성취도 점수를 제외하기로 했다.
22일 서울시교육청의 2010학년도 초중등 교장 학교경영능력평가 계획에서 이같이 드러났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장 평가에서 기존의 학력증진성과 평가(20점)를 폐지하고 학생교육성과 평가(40점)를 신설했다.
학생교육성과는 기존 학력증진에 초점을 두던 데서 벗어나 ▲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노력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학교 및 문예체 수련교육 활성화 ▲체벌ㆍ학교폭력 추방 등 인성교육 ▲소외학생 배려 등의 항목으로 평가된다.
교장의 학교경영능력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에는 민주적 학교 운영, 학교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의 항목이 신설됐다.
교장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는 학무보 뿐 아니라 해당 학교 교사가 참여하도록 했다.
또 결과를 평가했던 정량평가에서 학부모ㆍ교사 만족도 조사 등을 제외한 대부분 지표를 개별학교의 여건을 감안한 정성평가로 하기로 했다.
평가 결과 S, A, B, C, D급 중 최하 10%에 해당하는 D급을 2차례 이상 받은 교장은 중임이 제한되며 최하 10%에 해당하더라도 학교여건 등 정상이 참작될 경우 C급을 줄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