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월평균 매출 2669만 원…투자금 회수에 3년 걸려”

가맹점 개설에 9591만 원 소요…분식은 회수율 절반 넘어
“가맹본사, 구입강제품목 설정 이유 및 마진 등 정보 투명하게 공개해야”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이 2669만 원, 가맹점 개설에는 9591만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가맹점의 투자금 회수는 약 3년의 시간이 걸리고, 회수율은 커피·디저트가 낮고 분식은 절반이 넘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4일 이러한 내용의 ‘외식업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달 4~23일 514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월평균 매출은 ‘1000만 원 이상~2000만 원 미만’이 30.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000만 원 이상~3000만 원 미만’(26.5%), ‘4000만 원 이상’(20.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매출의 평균은 2669만 원으로 조사됐다. 소재지별로 수도권이 2874만 원으로 가장 높았고 충청권이 2279만 원으로 낮았다.

가맹점 개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최초 가맹 비용’이 2011만 원, ‘매장 개설 비용’이 7580만 원으로 총 소요 비용은 9591만 원이다. 이중 ‘공사, 가구 등 인테리어 비용’이 평균 4084만 원으로 가장 비중이 컸다. 이와 관련해 응답업체 역시 인테리어 비용을 개점 당시 가장 부담됐던 비용(69.1%)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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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 투자금의 회수 여부에 대해 ‘모두 회수하였음’이 49.6%로 가장 많았고, ‘회수 진행 중’(35.4%), ‘수익성이 떨어져 투자금 회수가 10년 이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15.0%)의 순으로 나타났다.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는데 걸린 기간은 평균 31.4개월로 나타났으며, ‘회수 진행 중’에 응답한 사람들의 회수 예상 기간은 평균 38.6개월로 집계돼 대체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약 3년 정도의 투자금 회수 기간이 소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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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응답업체들은 프랜차이즈 창업 사유로 △간편한 창업절차(41.4%) △가맹본부 경영노하우 등 지원 기대(18.7%) 등을 꼽았으며 해당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로는 △해당 브랜드의 상품경쟁력(38.3%)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15.2%) 등으로 답변했다.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 창업 및 현 경영상태에 대해서는 62.1%가 만족한다는 의견이었고,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안정적 매출 및 수익 달성(28.8%) △가맹 상담 시 제공받은 정보의 정확성(27.8%) △합리적인 계약조건(27.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시작할 때 가맹점 사업자는 영업표지 사용에 대한 가맹비, 교육비 등을 가맹본부에 지급하는데, 응답업체의 55.3%는 창업 이후에도 △정액 로열티(43.0%) △차액가맹금(39.4%) △매출액에 대한 정률 로열티(34.5%) 형태로 가맹본부에 계속가맹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차액가맹금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이 구매하는 필수적인 품목을 공급할 때 적정한 도매가격에 붙이는 일종의 유통 마진이다. 계속가맹금은 영업표지 사용료, 교육비, 경영지원비 등 명칭과 관계없이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모든 대가다.

또한 구입강제품목과 관련해선 ‘구입강제품목이 없다’는 응답(13.6%)과 ‘계속가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44.7%) 간 31.1%p의 차이가 발생했는데, 이는 구입강제품목 구매 비용에 차액가맹금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가맹점 사업자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로 분석됐다.

구입강제품목 수준의 적절 정도에 대해선 ‘적절하다’가 55.6%로 ‘적절하지 않다’ 17.3%보다 많았고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금액 중 과도하게 청구한다고 생각하는 비용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니오’가 79.4%로 ‘예’(20.6%)보다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최근 3년간(2022~2024년) 불공정거래 경험 비율은 17.7%다. 주요 유형으로는 △판매가격 구속(37.4%) △원자재 등 구입 강제(33.0%) △계약변경 불응 시 불이익 암시(25.3%) 등으로 나타났다. 또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 간 상생을 위해 가맹본부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으로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30.2%)이, 가맹사업과 관련해서 제도개선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는 ‘정보공개서 공시제 도입’(34.2%)이 높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정부 차원에서 상생 우수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정기적인 가맹 계약 실태 점검 등 상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또 가맹본사는 구입강제품목 설정 이유 및 마진 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가맹점 사업자와의 거래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가맹점 사업자 또한 협의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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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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