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체제 이원화’는 학생·청년 과반 반대...“입시 복잡화”
일반 국민과 교육 관계자 10명 중 6명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논·서술형 문항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민참여위원회 토론회 주요 결과를 보고받고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 시안의 주요 과제를 심의했다.
국민참여위원회는 학생, 청년, 학부모, 교육 관계자, 일반 국민 등 500명으로 구성된 국교위 산하 자문기구다.
토론회 결과 국민참여위원 중 60%는 수능 논·서술형 문항 부분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는 ‘미래 인재 양성’과 ‘교육의 질 제고’ 등이 꼽혔다.
‘사교육 확대 우려’와 ‘교원 업무 부담 가중’을 이유로 논·서술형 도입을 반대하는 의견은 40%였다.
단일 체제인 수능을 둘로 나누는 수능 체제 이원화의 경우 학부모(58%), 교육관계자(54%), 일반 국민(75%) 사이에서 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학생·청년 그룹에선 69%가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수능 체제 이원화와 관련해서는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볼 수 있게 하는 진로형 수능 체제 도입 등이 거론된다.
수능 체제 이원화에 찬성하는 이들은 ‘학생 개인의 적성과 재능 발견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반대 의견이 더 많은 학생·청년 그룹에서는 ‘입시 전형의 복잡화’와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 등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교위는 2026~2035년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을 3월까지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배용 국교위원장은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은 국민적 관심도가 높고 교육 현장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충분히 많은 논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 전문가, 교육 관계 기관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내실 있는 계획안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