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인력난 해소 기대…해외인력, 현지서 키워 도입한다

입력 2024-08-05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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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조선인력센터' 인도네시아 현지 가동
'선 현지 교육 후 한국 도입' 체계 마련…신속한 조선 현장 투입 추진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일할 사람이 없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조선업계에 해외에서 인력을 양성해 국내 현장에 투입하는 제도가 마련돼 인력난 가뭄에 단비가 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인도네시아 세랑에 '해외조선인력센터'를 열고 현지에서 한국어와 기술 교육을 통해 우수 조선 인력을 양성, 국내 조선 현장에 도입하는 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올해 3월 산업부가 주관한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에서 제안된 후, 한국 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인도네시아 노동부가 5개월여 간의 협의를 거쳐 결실을 보게 됐다.

최근 우리 조선산업은 현재 3-4년 치 일감에 해당하는 3912만CGT(표준선환산톤수)를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선종 중심의 선별 수주를 통해 산업 체질과 경영 여건을 개선하는 등 재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그러나, 장기 불황에 따른 생산 인력 이탈로 생산 인력 수급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비자 제도 개선 및 인력 양성을 통해 지난해 약 1만6000명의 생산 인력 공급을 확대한 바 있으나, 업계에선 앞으로도 양질의 외국인 숙련공 수요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조선인력센터'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우리 조선 현장 특성에 맞는 기술교육을 현지에서 사전에 실행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재교육할 필요 없이 조선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다. 또한 현지 국가와의 산업 협력 강화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센터에서는 3개월간 1차로 30~40명을 대상으로 한국 조선사들이 요구하는 용접 기술을 교육하고, 조선업에 적합한 선급 용접 자격증 취득 과정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한국어 교육 및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진행하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교육생 모집·교육 실시·시설 제공의 역할을 맡고, 한국 조선협회는 전문가 파견 및 테스트 지원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센터 시범 사업을 통해 개선점을 보완해 나가면서, 교육생 확대 등 센터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타 국가로의 확장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공적개발원조(ODA) 연계,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등 제도적 지원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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