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콘텐츠의 관광화"…문체부, 2000만 외래 관광객 유치 총력

입력 2024-04-12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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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부진 한국방문의해위원장이 2024 코리아그랜드세일이 개막한 지난달 1월 서울 중구 명동을 점검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 DB)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달성을 위해 롯데호텔 서울에서 '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12일 문체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을 기록했다. 2019년(1750만 명) 대비 62.8% 회복됐다.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방한객 국적과 관광 지역, 여행 시기 모두 다변화하는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다.

유인촌 장관은 "지역의 모든 산업과 콘텐츠, 문화행사가 모두 관광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라며 "방한 관광 여행사가 지역별 관심사나 선호에 맞춘 다양한 지역관광상품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해 몇 개의 대표상품이 성공한다면, 그 후로 더 많은 사례가 이어질 것"이라며 지역관광을 강조한 바 있다.

스포츠, 안보, 치유·의료 관광 등 다양한 테마·특화 상품

이에 이번 설명회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여행 콘텐츠와 지역 관광지를 구체적인 여행 상품으로 기획하고, 판로를 지원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1부 테마·특화 설명회에서는 태권도진흥재단, 경기관광공사 등 4개 단체가 스포츠, 안보, 치유·의료관광 융·복합 복합지구 등 주제와 산업을 연계해 개발한 방한 상품을 설명한다.

△태권도진흥재단은 '태권스테이' 등 스포츠와 관광을 연계한 상품을 △경기관광공사는 캠프그리브스 비무장지대 체험과 '비무장지대 스테이' 등 평화 안보 관광 상품을 알린다.

2부 지역관광 설명회에서는 해남과 부산, 목포, 익산, 당진 등 7개 지역의 관광 자원을 활용한 여행 상품을 소개한다. 해남문화관광재단은 강진, 해남, 영암 등 지역과 지역을 연계해 어르신 트래킹, 생태탐방, 치유 관광 등 융·복합 관광콘텐츠를 선보인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 연휴, 여름 휴가철을 계기로 외국인 관광객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향후 상품개발과 관광객 모집을 위한 지자체-기업-여행업계 간 협력 시스템을 강화하고, 모든 콘텐츠의 관광화를 위해 방한 관광 유치 종합지원체계를 마련, 유치 전선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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