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도 '카드 맏형 리더십'…신한카드 '상생금융' 빛났다

입력 2024-03-15 05:00수정 2024-03-15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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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생태계 조성 박차
업황악화 속 ESG경영 강화 분주
사회공헌ㆍ친환경 사업 등 성과
올해도 다양한 활동 지속 추진

(사진제공=신한카드)

상생금융을 경영 전반에 확대 적용한 신한카드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로 카드업계 맏형다운 성과를 내고 있다. 문동권 신한카드 대표 취임 이후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맞춰 수익성 확보 보다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더욱 공을 들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14일 신한카드가 발간한 ‘2023년 ESG 하이라이트’보고서에 따르면 가맹점 홍보·이벤트를 비롯한 매출관리·사업자 대출 등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신한카드가 운영 중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 가입 고객수가 지난해 말 30만 명을 돌파했다. 신한카드가 마이샵 파트너를 통해 지원한 중소영세가맹점의 매출액은 누적 1조5000억 원을 넘었다. 주요 상생금융 채널로 마이샵 파트너가 저라매김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소상공인 및 금융 취약계층 대상으로 지난해 대출해준 금액은 2조7000억 원에 달했다.

신한카드는 카드사 최초로 4억 달러 규모의 ESG 채권인 소셜 본드를 공모 형태로 발행하기도 했다. 자산유동화증권(ABS)을 통해 조달된 자금은 저신용자와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금융지원 사업에 사용했다. 비용절감과 이미지 개선 효과를 노린 것이다. 이후 카드업계에선 조달비용 절감과 효율화 측면에서 ESG 채권 발행을 늘리는 추세다.

2010년부터 시작한 아름인 도서관은 지난 한해 11개를 개관해 총 545개를 구축 완료했다. 디지털 약자 보호에도 ‘찐’이다. 신한카드는 미래세대의 포용적 육성과 소외되기 쉬운 디지털 금융 약자 보호 차원으로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를 추진, 지난해까지 약 15만 명이 금융경제교육을 수료했다.

친환경 금융 확대를 위해 친환경 이동수단 렌탈 및 그린 리모델링 대출 서비스 등으로 같은 기간 313억원을 지원했으며, 친환경소재 카드플레이트 125만매 발급 및 실물카드없는 디지털 카드로의 전환도 강화했다.

신한카드의 ESG 경영 노력은 그룹의 ESG 상생 프로젝트와도 맥을 같이 한다. 신한금융은 △사회 안전망 사각지대 발굴 △솔선수범 에너지 절약 △미래성장동력 청년 지원 △녹색 금융 확대 등을 전 그룹사가 추진 중이다.

업황 악화 속 지난해 1월 취임한 문 사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그룹의 ESG경영을 더욱 확대했다. 이미 2020년 1월 경영그룹기획 부사장 시절 국내 카드업계 최초로 ESG 전담조직을 만든 문 사장은 최고경영자(CEO)가 된 이후에는 전담반을 더욱 확대했다.

그 결과 국내 카드사 가운에 ESG 경영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데이터앤리서치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카드사 중 신한카드는 총 3849건의 ESG 경영 정보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1위를 기록했다.

문 사장의 ESG 경영 행보는 올해도 ‘현재진행형’이다. 다음달부터는 신한카드의 체크·신용카드 등으로 기후동행카드 요금을 충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신한카드는 지난해 12월 시민들의 편익 증진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올해 ESG팀 내 상생금융 파트 신설해 ESG 경영 아래에서 기존 사회공헌사업과 상생금융 프로그램 시너지를 확대 및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상생경영 강화를 통해 금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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