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상용화 속도…버티포트 설계기준, 스마트+빌딩 전담부서 신설

입력 2024-02-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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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UAM 상용화 목표

▲SK텔레콤이 지난해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 센강 선착장과 선상에서 연 도심항공교통(UAM) 체험 공간에서 UAM이 전시돼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정부가 2025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UAM이 이착륙할 버티포트 설계기준(안)을 확정하고 버티포트가 설치될 건물 등을 위한 제도개선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2일 민간 전문가와 함께 UAM 인프라 개발분야에 대해 논의하는 UAM 팀코리아 인프라 분과 X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 워크숍을 연다.

UAM 팀코리아(국토부 2차관 위원장) 인프라 분과는 버티포트 구축‧개발 등을 논의하는 민‧관‧산‧학 실무협력 분과이고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는 UAM·로봇·자율주행 등의 건축공간 적용방안을 논의하는 민·관 협의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UAM의 구심점인 버티포트 구축‧개발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특히 UAM 및 건축 분야를 대표하는 두 협의체가 힘을 합쳐 UAM의 핵심 인프라로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버티포트 개발과 활용을 구체화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UAM의 새로운 거점을 만들어 간다라는 주제로 △버티포트 관련 법‧제도화 추진 현황 △버티포트 설계기준(안) △스마트+빌딩 로드맵 등 3개 안건에 대한 발표와 함께 신산업에 도전하는 국내 기업의 상호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버티포트 설계기준은 UAM 팀코리아의 공동 연구 결과물로 버티포트 구축에 필요한 기준을 선제적으로 제시해 참여기업들의 사업계획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기존 건축물 옥상을 활용한 버티포트 구축을 위해 건축 분야에서 추진 중인 제도개선, 연구개발(R&D), 선도사업 등 스마트+빌딩 정책 세부 추진과제를 UAM 팀코리아 참여기관에도 공유해 협업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로드맵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스마트+빌딩 전담 부서를 상반기 내 국토부에 신설하고 정책 지원기구로 건축공간연구원 지정한다. 또 2026년부터 산업 차원에서 발전을 지원하는 스마트+빌딩 진흥원 설립을 추진한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건축물과 버티포트의 융합이 필수적이므로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와 UAM 팀코리아 협업을 통해 설계기준 확정 및 버티포트 개발 확산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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