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농가 줄도산 위기…해외서 돌파구” [이슈&인물]

입력 2024-02-16 06:00수정 2024-03-18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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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겸 대한한돈협회장이 15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매년 크고 작은 어려움이 많았지만, 올해는 유독 연초부터 돈가(돼지가격) 하락이 심각해 한돈 산업이 큰 위기입니다.”

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겸 대한한돈협회장은 15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고금리, 고물가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생산비가 급증한 데 반해, 장바구니 물가도 높아져 소비자들의 지갑이 굳게 닫혔다”며 이같이 토로했다. 손 위원장은 최근 생산비 증가, 돈가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돈농가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정부의 중장기 계획과 지원책 마련을 힘주어 말했다. 손 위원장을 만나 국내 양돈업계 현황과 애로사항을 구체적으로 들어봤다.

1968년생인 손 위원장은 충남대 축산학과 졸업 후 1994년부터 고향 홍성에서 양돈업을 시작했다. 맨손으로 양돈농가를 키워낸 자부심을 바탕으로 15~16대 대한한돈협회 홍성군지부장과 이사를 역임한 양돈업계 전문가다. 그는 2021년 11월부터 현재까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와 대한한돈협회를 이끌며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손세희 대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이 15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손 위원장은 먼저 고금리·고물가 영향으로 사룟값 폭등, 이자 부담 가중 등 생산비 증가와 소비 침체에 따른 한돈 농가들의 경영 위기 문제를 꺼냈다. 그는 “물가가 오르면서 소비가 둔화되면서 돼지고기 전 부위의 재고가 늘고 있고, 수요가 줄어 돼지 가격 4000원대 초반까지 떨어졌다”면서 “여기에 사룟값 폭등, 이자 부담 등이 가중되면서 지난해 생산성 하위 30% 구간의 한돈농가 생산비는 1kg당 평균 5700원 수준까지 올라 현재 팔면 팔수록 손해”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한돈 농가가 현재 얼마나 심각한 위기 상황이냐 묻자, 손 위원장은 “고금리에 현금 흐름이 막힌 농가들을 중심으로 도미노 도산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한돈농가 전반이 큰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우리나라 전체 한돈농가 약 5500호 중 하위 30% 구간의 농가는 도산 위기에 내몰릴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지난해 해당 구간의 농가들은 호당 약 1억4000만 원의 적자가 누적됐고, 올해 역시 1월 한 달간만 약 3000만 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추산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농가당 평균 부채는 약 20억, 많게는 30억 수준으로 이자 부담 금액만 연간 5000~8000만 원에 이른다”고 했다.

손 위원장은 “악화된 농가의 경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선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농가의 자체적 노력에도 생산비 절감이 가능한 방법은 제한적이라, 맨몸으로 버티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생산비 절감을 위한 사료비, 전기요금, 정책자금의 금리 인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사료비 부담완화 대책으로는 올해 양돈용 특별사료구매자금을 신설해 대출금리 1%의 특례보증 한도를 3억 원에서 5억 원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존 사료구매자금 지원을 받은 농가에서 상환 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손 위원장은 “현금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현행 금리 1.8%, 2년 거치 일시상환에서 금리 1.0% 인하 및 3년 거치 2년 분할상환으로 조정한다면 농가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는 한돈농가의 판로를 넓히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도 힘쓸 계획이다. 손 위원장은 “아직 한돈의 해외시장 진출은 걸음마 단계”라면서도 “한류 인기에 힘입어 K푸드도 인기인 만큼 한돈농가의 판로 개척을 위해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손쉽게 한돈을 즐길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수출 과정에서도 정부의 협조를 통해 한돈수출 가능국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이 15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손 위원장은 “현재 한돈은 홍콩, 캄보디아 등 일부 국가에만 수출되고 있다”며 “생돈을 수출하는 과정에서 검역 절차가 까다로워, 수출국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베트남, 싱가포르 등 한돈의 해외 진출국을 늘리려면 정부가 상대국과 검역협정을 추진해 수출 길을 더 많이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돈자조금은 특히 올해 한돈 전략상품을 개발, 정육뿐 아니라 육가공제품 등 다양한 한돈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수출 태스크포스(TF)’ 발족에도 나선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에 박차를 가해 한돈의 우수성과 가치를 해외 시장에 널리 알릴 방침이다.

손 위원장은 한돈자조금 차원에서 자구책을 마련, 한돈농가 살리기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올해 한돈자조금의 최대 목표인 ‘한돈 소비촉진’을 위해 한돈세일페스타, 삼겹살데이 할인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연중 내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1300t(톤) 이상의 한돈 소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또한 학교나 구내식당처럼 급식으로 한돈을 대량 소비하는 소비처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한돈을 사용하는 급식업체에 지원금을 투입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돼지고기를 공급하고 소비를 늘리는 방식이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1일부터 20일까지 직영 및 위탁으로 운영하는 약 6300여 개 급식소의 한돈 사용량이 약 649t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약 45.2%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이 15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손 위원장은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등 급식업체가 참여해 한돈 사용 확대에 동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800t의 한돈 소비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 밖에도 국산 돼지고기를 고집하는 팀이라는 뜻의 ‘국돼팀’을 새로운 광고 슬로건으로 내세워 TV광고, 온라인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끝으로 손 위원장은 “1년 반 조금 넘게 남은 임기 동안 그간 추진하고자 했던 정책에 속도를 높여 농가들이 또 돼지 키우기 좋은 세상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우리 한돈을 더 사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2004년 축산업계 최초로 자조금 사업을 시작해 한돈농가로부터 거출금을 받아 운영하는 단체다. 소비촉진을 위한 대규모 홍보 및 판로확대는 물론 제도교육과 정보 제공으로 한돈농가 경영의 질을 높이고, 특히 경영 안정화를 위한 정책개발 및 제도 개선, 자율적 수급 안정 유통구조 개선 등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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