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백종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백종원 PAIK JONG WON’에 ‘[축지법 EP.7_금산세계인삼축제] K-인삼 메뉴의 성공적 데뷔?! 축제 심폐소생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이날 영상에서 백종원은 지역 상권을 살리고자 금산인삼축제의 일부 먹거리 존에 동참했다. 충남 금산군청과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협업한 ‘금산 세계인삼축제’ 현장으로 금산군과 함께 지역 상인들을 도와 직접 개발한 인삼 소시지, 삼구마 튀김·칩, 삼우·삼계 국밥, 삼우·삼계 쌀국수를 판매했다.
백 대표가 운영한 먹거리존은 더본코리아의 지원 사격과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성황리에 운영됐다. 일부 매장은 점심시간 전 음식이 매진되기도 했다. 백 대표가 관리하는 축제장에 인파가 몰리자 축제장 밖 사유지에서 음식을 판매하던 외지 상인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상인들은 “백종원은 이름 값을 해야지. 이게 뭐냐. 금산 읍내 사람들 다 죽지 않았냐”고 불평했다.
백종원은 “제가 요즘 잠을 잘 자는게 저는 욕을 먹으면 잠을 잘 잔다. 잠이 솔솔 오는 게 아마 어디선가 제 욕이 엄청났을 거다. 저게 원흉이라고 했을 텐데 얼마나 꼴 보기 싫을까”라며 담담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나도 상처받는다. 그런데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라며 열정을 드러냈다.
그는 “이러니까 우리가 욕먹는 거다. 우리는 국밥 한 그릇에 오천 원 아니냐”며 “상인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외지 상인 분들한테는 축제 장사가 1년 농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도 축제의 명맥이 살아있을 때 축제의 성격을 바꿔놓지 않으면 외면받는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체부는 내년부터 ‘관광 서비스 품질개선 캠페인’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축제 먹거리 개선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고 수혜 축제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11일 한국관광공사와 더본코리아는 지역축제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 내년 협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문체부는 7월부터 축제통합페이지에서 지역축제 먹거리 가격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 현장 점검을 강화해 바가지요금 근절에 힘쓰고 있다. 현재까지 약 석 달간 총 77개 지역축제가 먹거리 가격 사전 공개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