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노출순서 결정 변수 등 이용자에게 공개
네이버·카카오·쿠팡·배민·당근마켓 등 포함
비용 여부가 노출 결과 영향땐 사전 설명해야
플랫폼 민간 자율기구는 11일 ‘플랫폼 자율기구 자율규제 방안 발표회’를 열고 산하 4개 분과(갑을, 소비자・이용자, 데이터・AI, 혁신공유・거버넌스)에서 마련한 자율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김효재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등 정부 관계자들을 비롯해 주요 플랫폼 사업자들과 관련 플랫폼 자율기구 각 분과에 참여했던 구성원들이 참석했다.
플랫폼 민간 자율기구는 민간 스스로 플랫폼 시장에서의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논의기구다. 지난해 8월 19일 출범한 이후 갑을, 소비자・이용자, 데이터・AI, 혁신공유・거버넌스 등 4개 분과를 구성해 자율규제 방안을 논의해 왔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4개 분과에서 마련한 자율규제 방안이 차례로 발표됐다.
우선 플랫폼 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검색노출순서 결정 및 추천 기준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와 그에 관한 설명 등을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업계는 물론 쿠팡, 우아한형제들, 당근마켓, 야놀자, 구글, 메타 등 주요 플랫폼 사업자들이 대상이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검색·추천 결과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또 사업자는 수수료, 광고료 등 대가 여부가 노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사업자에게 이를 설명해야 한다. 검색 노출 순서 결정 및 추천 기준이 목적한대로 동작하는 지 등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사업자는 공개된 검색 노출 결정 및 추천기준 정보에 대해 이용자가 설명을 요구하는 경우 성실히 답변하여야 한다.
이외에도 오픈마켓 내 사기 쇼핑몰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372 상담 현황, 소비자피해예방 주의보, 민원다발쇼핑몰 지정·공개 현황 등을 고려해 상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오늘 이 자리는 혁신과 공정이 조화를 이루는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자율규제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민간 주도로 플랫폼 서비스의 투명성 제고와 상생을 위한 원칙을 마련하고, 직접 이행 선언을 해주셨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자리에 그치지 않고, 각 원칙들이 플랫폼 업계가 준수하여야하는 기본 원칙들로 자리매김하여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들은 계속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