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챗GPT 활용 느는데…권고 수준 가이드라인 실효성 '논란'

입력 2023-04-2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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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가이드라인 나와야” vs “AI 교육적 활용 공존해야”

▲지난 2월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직원 대상으로 열린 디지털(게릴라) 포럼에서 직원들이 Chat GPT를 시연하고 있다. (뉴시스)

대학들이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를 활용한 대필·표절을 막기 위해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있지만 대부분 ‘권고’에 그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나온다. 학계에서는 공식적으로 정부 차원의 표준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와 AI의 교육적 활용이 대학 현장에 자연스럽게 녹아내려야 한다는 의견 등이 나온다.

23일 대학가 등에 따르면 국민대·고려대·세종대·이화여대·성균관대 등은 새 학기를 맞아 챗GPT 윤리강령 및 가이드라인 등을 제정했다. 국내 대학 최초로 챗GPT 등 AI 서비스와 관련된 윤리강령을 선포한 국민대는 과제 제출 시 AI를 활용했는지를 밝히도록 한 내용의 강령을 배포했다. 고려대와 세종대 또한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권고 수준 가이드라인에 실효성 의문

그러나 대부분의 가이드라인은 말 그대로 가이드에 그친다. 이에 AI를 활용한 표절 및 대필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학가 자체적인 챗GPT 가이드라인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길호 한국에듀테크산업회장은 “대학가의 챗GPT 활용 역시 기술진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활용을 개별 대학이 가이드라인으로 규제한다고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오히려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승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도 “강령이나 가이드라인 같은 것으로 규제한다고 해서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처음 나왔을 때도 표절 논란이 통제가 안 됐듯, 챗GPT라는 하나의 진화된 방식이 나온 것”이라며 “오히려 학계에서는 이러한 진화된 방식들을 감안하고 흡수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학가는 ‘챗GPT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도 연구하고 있다. 일례로 성균관대는 지난 3월 챗GPT 종합안내 플랫폼을 개설했다. 챗GPT 사용방법, 활용사례 등을 담은 홈페이지다.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챗GPT는) 세계적인 큰 흐름이기 때문에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가가 첫 번째다”라며 “실제로 이미 학생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과제나 논문 작성을 하는 양이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계는 학생들이 챗GPT를 슬기롭고 성숙하게 사용하는 인재로 키우는 데 더 힘을 쏟아야 한다"며 “이제는 AI와 교육이 공존하는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박사 역시 “최신 정보는 오히려 챗GPT 안에 없다”면서 “교수 등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최신 정보를 학습자에게 알려주고 과거 수많은 정보가 누적돼 있는 챗GPT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대교협, 대학 챗GPT 가이드라인 배포 계획없어

표준 가이드라인이 대학에 제시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회장은 “사회적으로 합의된 윤리강령 등을 준다면 챗GPT가 양성화되는 데 더 타당하지 않나”라며 “교육부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등과 같은 부처나 기관에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표준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도 챗GPT의 활성화 방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교육부와 대교협은 공식 표준 가이드라인을 내놓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부가 고등교육 분야 규제 혁신 방안으로 학사제도 자율화 등을 기조로 삼고 있는데, 개별 대학이 삼고 있는 가이드라인에 정부가 표준 가이드라인을 내놓는 다는 것은 ‘엇박자’”라고 밝혔다.

대교협 관계자 역시 “챗GPT 가이드라인을 대학별로 내는 데 있어 학문, 학과 단위별로도 의견 차이가 상당한 것으로 안다”면서 “(챗GPT 관련) 인식도 초기수준이라 정부차원에서 표준 가이드라인을 내는 것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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