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250만 개로 늘리고 수출 2000억 달러 목표로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광고해 화제가 됐던 바디프랜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미국 아카데미에서 4관왕을 달성한 영화 기생충의 배급사 CJ E&M, 1000원의 행복으로 생활필수품을 제공하는 아성다이소. 한국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는 이 기업들은 중소기업도, 대기업도 아닌 중견기업이다.
바디프랜드와 CJ E&M 같은 중견기업이 2030년엔 1만 개로 늘어날 길이 열렸다. 이에 더해 중견기업 일자리는 250만 명까지 늘어나고, 수출 2000억 달러(한화 약 247조 원) 달성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 안정화 등 중견기업을 위한 투자와 기술·개발(R&D)을 위한 지원도 마련됐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인천 송도 엠씨넥스에서 박일준 2차관 주재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견기업 성장촉진 전략'을 발표했다.
박 차관은 중견기업 6개사, 중견기업연합회와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등 관계기관과 함께 중견기업 산업 현장 간담회를 열고 "중견기업은 우리 산업의 허리"라며 중장기적인 육성 계획을 내놓았다.
산업부는 중견기업 일자리를 2021년 기준 159만 명에서 2030년까지 250만 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2021년 기준 5480개인 중견기업을 2030년 1만 개로 확대하고, 수출도 2000억 달러까지 늘리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 시장 진출, 공급망 안정화, 디지털 전환 대응 등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차전지와 바이오, 반도체 첨단 바이오 등 중견기업 15대 핵심 산업을 중심으로 중견기업의 활동에 1조 5000억 원 규모의 R&D 자금을 투입한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책도 마련하고, 고성장 혁신기업을 매년 100개씩 선정한다.
신사업 발굴에도 힘을 싣는다. 중견기업이 신사업, 신기술 아이템을 찾을 수 있도록 스타트업, 연구소, 대학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투자 재원을 위해선 2027년까지 1조 원 규모의 중견기업 도약 지원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책의 핵심은 '성장'이다. 기존 중견기업 전략이 설비와 투자 등에 집중했다면, 이번엔 중견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무게를 뒀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중견기업 전략은 성장에 초점을 맞췄다. 기존과 달리 정부가 중견기업이 더 성장하도록 돕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법과 규제, 인력 등 지원 제도도 정비한다. 중견기업 특별법이 한시법인데, 상시법으로 전환해 새로운 지원 특례도 발굴하고, 중견기업 투자 애로 전담반을 운영해 맞춤형 애로 해소도 계획 중이다.
박 차관은 "국내 경제가 당면한 위기 극복과 새로운 도약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중견기업이)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수출 플러스 달성이 올해 국내 경제가 풀어야 할 제1의 화두"라며 "중견기업은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니 앞으로 수출을 선도하는 첨병이 되어달라"고 덧붙였다.
중견기업계는 이번 전략에 긍정적인 뜻을 전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는 "이번 발표는 중견기업이 한국 경제의 허리임을 인정한 바람직한 조치"라고 밝혔다.
특히 한시법인 중견기업 특별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한다는 전략을 반겼다. 2030년까지 중견기업 수를 1만 개로 늘리고 수출 20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R&D‧수출‧신사업 투자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새 정부 최초의 종합적 중견기업 정책 패키지’라며 환영했다.
중견련은 “중견기업이 국부 창출의 원천으로서 경제‧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견기업 전담 은행으로 지정하고, 여신 한도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도 덧붙였다.
최진식 중견련 회장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정부‧국회와 긴밀히 소통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