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은 평소 하지 못했던 야간 운동이나 활동량이 늘어나는 시기다. 무리한 운동으로 손목, 어깨, 허리, 무릎 등 관절과 근육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무리할 경우 통증으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관절 통증은 대개 휴식 등으로 자연스럽게 완화되지만 회복 기간은 지연되기도 한다. 적합한 통증 완화 제품 사용이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제품이 89년 장수제품인 유한양행의 안티푸라민이다. 유한양행 창립자 고(故) 유일한 박사가 1933년 의사 출신 중국인 부인 호미리 여사의 도움으로 첫 자체 개발 의약품으로 안티푸라민을 선보였다. 안티푸라민이라는 제품명은 ‘반대’라는 뜻의 안티(anti)에 ‘불태우다, 염증을 일으키다’는 뜻의 인플레임(inflame)을 더해 발음하기 좋게 바꾼 것이다. 제품 특성을 그대로 설명한 ‘항염증제’ ‘진통소염제’라는 의미를 담았다. 유일한 박사가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는 걸 경계해 명확한 제품명을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티푸라민 연고 주성분은 L-멘톨, dl-캄파, 살리실산메틸 등으로 소염진통작용, 혈관확장작용, 가려움증 개선작용 등이 있다. 삐거나 타박상이 발생할 경우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고 야외에서 벌레 물림에 의한 가려움증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안티푸라민 쿨파워 플라스타에는 진통항염효과가 있는 펠비낙과 냉감, 혈관수축 작용을 해주는 멘톨이 함유돼 갑작스런 타박상, 삠, 멍 등의 급성 증상에 냉찜질 효과를 줄 수 있다.
안티푸라민은 연고 외에도 로션 타입 제품 안티푸라민 에스로션, 안티푸라민 파프 제품군과 스프레이 타입의 안티푸라민 쿨 에어파스, 동전 모양의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 필요한 만큼 손으로 잘라 사용하는 롤파스, 하이드로겔 제형으로 하루 한번 사용 가능한 안티푸라민 하이드로24, 냉찜질과 온찜질 기능을 함께 지닌 안티푸라민 더블파워 등 상황에 따른 다양한 제품으로 나와 있다.